관리 메뉴

ScienceBooks

암 예방의 날 기념 : 암의 근원을 찾아라 feat.로버트 와인버그 에세이 본문

과학 Talk

암 예방의 날 기념 : 암의 근원을 찾아라 feat.로버트 와인버그 에세이

Editor! 2017. 3. 21. 14:00

과학 Talk.

암 예방의 날 기념 : 암의 근원을 찾아라



3월 21일 오늘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암 예방의 날입니다. 암 예방의 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암 환자들의 치료 및 관리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날입니다. 암 발생 원인의 1/3은 예방활동을 실천해서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1/3의 암환자들도 시기적절한 치료로 완화될 수 있다는 의미로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을 기념일로 지정하였다고 합니다.


때마침 암 치료에 큰 공헌을 한 분자생물학자 로버트 와인버그의 최신 에세이가 올라와 소개하고자 합니다. 로버트 와인버그는 정상 세포를 암 세포를 바꾸는 암 유전자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그 메커니즘을 최초로 밝혀내 암 치료에 큰 공헌을 한 대표적인 암 연구자입니다.


이번 에세이에서는 그가 수십 년간 연구한 성과에 대한 기록이 고스란히 녹아있습니다.



ㅍㅍㅅㅅ 번역 기사 [바로가기]

에세이 원문 [바로가기]



로버트 와인버그, 『세포의 반란


로버트 와인버그의 암 연구 과정을 비롯하여 암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그가 집필한 『세포의 반란』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로버트 와인버그의 에세이를 읽어보면 암의 근원을 찾아  다시 미궁에 빠졌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 지점에서 『세포의 반란』은 1990년대 후반 암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암 연구 과학사를 보여주며, 앞으로 향해 가야하는 암 연구에 대해 생각하게 해줍니다.


로버트 와인버그의 최신 에세이는 『세포의 반란』 마지막 챕터로 들어가면 좋지 않았을까란 생각도 들 정도입니다. 비록 다시 암의 근원에 대한 연구는 젊은 과학자들의 몫으로 돌아갔지만, 로버트 와인버그의 암 연구 또한 의미 있는 결과들을 만들어 냈죠. 이번 에세이로 로버트 와인버그의 연구를 먼저 접한 분들은, 10년 전에 출간된 『세포의 반란』을 읽으면 과학자들의 연구가 어떻게 진척되며, 특히 90년대에는 암에 대해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