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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년 목 프로젝트 6 : 단 10초 투자로 목 건강을 지킨다! 쉽게 따라하는 목 운동 본문

완결된 연재/(完) 백년 목 프로젝트

백년 목 프로젝트 6 : 단 10초 투자로 목 건강을 지킨다! 쉽게 따라하는 목 운동

Editor! 2018. 3. 15. 16:39

백년 목 프로젝트

제6계명 : 단 10초 투자로 목 건강을 지킨다! 쉽게 따라하는 목 운동


목 디스크 살리는 백년 목 10계명 제6계명

잊지 말고 틈틈이 신전 운동을 하라.


ⓒ 정선근/사이언스북스


수렵 채집인 시절에 인류의 DNA에 새겨진 몰두 본능은 목 디스크 손상의 주범이다. 몰두 본능이 발동할 때는 가능하면 신전 동작을 자주 한다. 틈날 때마다 허리를 꼿꼿이 하고 가슴을 활짝 연 다음 턱을 치켜들면서 머리를 뒤로 젖혀 준다.
  
특히, 컴퓨터 작업, 회의, 글쓰기 등 직업상 몰두 본능이 발휘될 때에는 무조건 15분에 1회씩 신전 동작을 시행한다. 잦으면 잦을수록 더 좋다. 직업과 상관없는 취미 활동이나 종교 생활을 할 때에도 몰두 본능이 발휘될 때가 많다. 스마트폰 사용, 뜨개질, 그림 그리기, 붓글씨, 불경이나 성경 필사하기, 등 본인이 언제 몰두 본능에 휩싸이는지를 잘 찾아봐야 한다.
  
스트레스와 우울감 또한 목을 오랫동안 구부리고 있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몰두 본능이 발동될 때와 마찬가지로 신전 동작을 자주 해야만 한다.


백년 목 만드는 좋은 운동. 앉아서 하는 맥켄지 신전 동작을 응용한 것이다. 1단계 : 허리를 꼿꼿이 편다(요추 전만 자세). 2단계 : 가슴을 활짝 열고 양쪽 견갑골을 붙인다. 3단계 : 턱을 치켜들면서 고개를 뒤로 젖힌다. 손을 옆으로 들면 견갑골 붙이기가 쉬워지나(아래 그림) 주위 사람들의 눈치가 보일 때는 팔을 옆에 붙인 채(위 그림) 시행해도 무방하다. ⓒ정선근/사이언스북스


몰두 본능이나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되면 목이 앞으로 구부러져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 목 주변 근육이 강하게 수축하여 디스크에 큰 힘이 걸린다. 디스크가 만약 사람이라면 누가 밧줄로 목을 꽉 조르는 상황이다. 신전 동작은 목을 조이던 밧줄을 느슨하게 풀어 주는 것이다.
  
열 많이 받고 스트레스 많이 받을 때일수록 허리를 꼿꼿이 펴고 가슴을 활짝 열고 몸을 가볍게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된다. 활기차게 걷거나 수영, 조깅 등으로 목 디스크에 가벼운 충격을 반복해서 줄 때 디스크 속에 있는 노폐물이 배출되고 신선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된다. 손상된 디스크를 아물게 하는 최대의 선물이다.


ⓒ 정선근/사이언스북스


ⓒ 정선근/사이언스북스



이 콘텐츠는 정선근  교수의 『백년 목』의 본문 내용을 바탕으로 <코메디닷컴>과 사이언스북스에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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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년 목』 [도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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