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 추천사 전문 본문

책 이야기/책 예고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 추천사 전문

Editor! 2019. 4. 25. 16:47

어제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 개관 15주년이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기사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콜 佛파스퇴르연구소장 "결핵 등 치료제 개발 기대"

한국파스퇴르연구소 15주년 기념식 개최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스튜어트 콜(65) 프랑스 파리 파스퇴르연구소장은 24일 "한국파스퇴르연구소(IPK)와 협력을 통해 슈퍼박테리아, 결핵, B형간염바이러스 치료

n.news.naver.com

 

 

이번에 사이언스북스에서 『파스퇴르: 과학을 향한 끝 없는 열정』 재출간을 준비 중에 있는데요. 한국파스퇴르연구소 15주년을 기념하여, 류왕식 소장님의 『파스퇴르』 추천사 전문을 보여드립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 추천사 전문

 

“미생물학의 아버지” 파스퇴르는 당시 우세한 학설이던 자연 발생설을 반박한 세균설을 정립한 미생물학자로 현대 생명 과학의 기반을 세웠다. 그의 사망 130년이 지났지만 그의 유산은 도처에 남아 있다. 우리는 ‘파스퇴르 살균법’으로 처리된 우유를 마시고, 생화학자들은 ‘파스퇴르 효과’로 불리는 대사 반응을 논하고 ‘파스퇴르 피펫’이라는 유리 시험관을 아직도 사용한다. 천재적인 실험 과학자로서 그의 경이로움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무엇보다 그는 탁월한 관찰력으로 일상적인 실험 결과에서 근본적인 과학 원리를 이끌어 내는 데 천재적 재능을 보였다. 타르타르산 결정 관찰로 광학이성체를 발견해 약관 25세 나이에 입체 화학 분야의 선구자가 되었고 포도주 발효를 연구하면서 효모를 발견했으며 탄저병 백신 개발로 백신 개발의 개념을 정립했다. 그는 항상 지역 사회 현안을 연구 소재로 택했다. 대학원 시절 연구 주제인 타르타르산 결정체 연구나 첫 생물학 연구 주제는 프랑스의 주요 산업인 포도주와 직결된다. 탄저병 연구는 정부 요청으로 시작했으며 유럽에 광견병 공포가 확산되자 치료 백신 개발에 나섰다.

 

또한 파스퇴르는 인류에게 파스퇴르연구소(Institut Pasteur)라는 소중한 유산을 남겼다. 파스퇴르연구소는 광견병 치료 백신으로 회복된 환자 가족들로부터 쇄도한 기부금을 토대로 1888년 설립되었다. 지난해 창립 130주년을 맞이한 파스퇴르연구소는 1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명실상부한 생명 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연구소로 발전했으며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포함해 전 세계 26개국 32곳의 네트워크 연구소를 갖는 국제적인 연구 기관으로 성장해 파스퇴르연구소 네트워크에서 연구하는 2만 5000명의 파스퇴르인(Pasteurian)들이 국경 없는 전염병 퇴치에 전념하도록 하고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설립 15주년을 맞이해 파스퇴르 전기 저술가 르네 뒤보가 저술한 『파스퇴르: 과학을 향한 끝없는 열정』의 한국어판 재출간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 책이 파스퇴르 박사의 위대한 유산을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2019년 4월
류왕식(한국파스퇴르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