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DK대백과사전 - 우주 : 대폭발에서 블랙홀까지 모든 것을 담은 우주 대백과사전 본문

사이언스북스의 책/DK 대백과사전!

DK대백과사전 - 우주 : 대폭발에서 블랙홀까지 모든 것을 담은 우주 대백과사전

Editor! 2009. 9. 10. 14:40


우주 

대폭발에서 블랙홀까지 모든 것을 담은 우주 대백과사전


인터넷 서점 링크

 예스24 가기 교보문고 가기 
 알라딘 가기  인터파크 가기



책으로 떠나는 우주 탐험!

우주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전 세계를 휩쓴 대백과사전 「우주」, 국내 전격 출간


올해는 국제 연합(UN)이 공식 지정한 2009 세계 천문의 해(International Year of Astronomy 2009, IYA2009)이다.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갓 발명된 망원경으로 달과 목성과 금성 같은 태양계 내 행성들을 관찰해, 달의 크레이터와 절벽 그리고 목성의 위성들과 금성의 차고 이지러짐을 발견한 지 400년 되는 해를 기념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 천문 연맹과 각국 천문학계와 하늘과 별을 사랑하는 아마추어 천문학자들을 중심으로 천문학의 역사와 꿈을 대중과 공유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다.

이번에 (주)사이언스북스에서 「대백과사전」 시리즈의 일환으로, 백과사전과 도감 출판의 명가인 영국 돌링킨더슬리(Dorling Kindersley, DK) 출판사와 함께 만든 「우주: 대폭발에서 블랙홀까지 모든 것을 담은 우주 대백과사전(UNIVERSE)」는 2009 세계 천문의 해와 나로호 발상 등을 맞이해 우주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주의 기원과 구조 그리고 미래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학생, 부모, 교사, 일반 과학 독자는 물론 전문가들에게 새롭고 정확한 정보와 직관적이고 놀라운 도판 이미지를 제공해 우리 사회의 우주에 대한 지적 교양을 한 단계 뛰어오르게 하기에 충분한 책이다.

영국 왕실 천문대의 대장, 왕립 학회의 의장 등을 역임하고, 우주의 기원인 대폭발과 우주의 진화 과정에 대한 연구로 세계 천문학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마틴 리스가 책임 편집 및 감수 그리고 서문을 맡고, DK 출판사가 모은 영국의 신예 과학 저술가들이 방대한 천문학 정보의 우주에서 모으고 정리한 이 책은 아이들에게는 천문학 참고서로서, 천문학에 관심을 가진 고등학생이나 천문학 입문서로서, 교사와 부모에게는 학습 지도의 참고 자료로서, 과학 도서에 관심을 가져 온 일반 독자들에게 아름다운 소장용 교양서로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우주, 존재하는 모든 것!


우주는 존재하는 모든 것이다. 시간도, 공간도, 물질도, 그리고 생명과 인간도 모두 우주의 일부일 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모든 것도 이 우주 안에 있다. 이 우주는 언제, 어떻게 탄생했을까? 어떤 과정을 걸쳐 진화했고, 언제, 어떤 종말을 맞이하게 될까? 아니면 아무런 종말도 없이 무한히 반복될까? 이 모든 질문은 우주에서 왔다. 그리고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도 우주에서 찾을 수 있다.



우주를 이해하기 위한 위대한 탐험


인류가 탄생한 이래, 우리는 우주에 대해 탐구해 왔다. 태양과 달과 별들의 운동 속에 숨어 있는 신비스러운 법칙을 탐구하고, 태양계와 은하수 너머 광활한 우주 공간 속에까지 지식을 넓혀 왔다. 하지만 그것은 우주의 아주 작은 일부만을 이해한 것에 불과하다. 태양계 내 이웃 행성들에서는 우리가 지구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수많은 불가사의들이 벌어지고 있고, 은하수 너머 별들의 세계에서는 거대한 항성들이 수소 핵융합 반응의 불꽃을 뿜어내며 탄생하고, 초신성 폭발의 단말마를 토하고 사라져 간다. 그리고 수십억 광년 너머, 인간이 볼 수 있는 지평선 너머에 걸려 있는 퀘이사와 블랙홀, 초거대 은하단 등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일 뿐이다. 우리는 그 연구에서 무엇을 더 배우게 될 것인가?



온 가족이 함께하는 우주 탐험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이 책은 우주가 가지고 있는 경이로움을 온전히 드러낸다. 우리가 우주에 대해 알게 된 것, 앞으로 알아 가야 할 것들을 초끈 이론에서 대폭발 이론과 블랙홀 이론까지 현대 물리학과 천문학의 최신 성과를 결합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최고의 과학 저술가들이 쓴 정보 풍한 글들과 최첨단 우주 망원경들과 지상의 관측 장치들이 잡아 낸 최신 우주 사진과 탁월한 일러스트 들이  대폭발과 별들의 탄생과 죽음 같은 세상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자연 현상이 벌어지는 우주 한복판으로 안내한다. 또한 최신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행성 정보와 항성 정보 그리고 별자리 정보들이 가득 해 온 가족이 함께하는 우주 탐험의 완벽한 가이드가 되어 준다.


우리는 모두 가슴속에 자기만의 별을 가지고 있다. 우주와 그 비밀이라는 말만 들어도 온몸이 지적 열정으로 달아오르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우주 탐험을 떠나라. 우주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이 책『우주』는 3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천문학의 역사와 성과를 개괄하는 「우주의 이모저모」, 태양계, 은하수 은하, 은하수 은하 밖 우주를 소개한 「우주로의 안내」, 별자리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와 밤하늘에서 찾아볼 수 있는 천체들을 아름다운 안내도와 함께 소개한 「아름다운 밤하늘」로 이루어져 있다.


우주의 이모저모

이 부는 우선 우주와 천문학의 모든 것을 개괄한다.

「우주란 무엇인가」라는 장에서는 우주의 기본 틀과 우주 만물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소개한다. 우주의 크기와 모양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한다. 우주의 기본 구성 요소인 물질과 복사, 그리고 물체들의 운동 법칙은 물론, 시간과 공간의 본질에 대해서 들려준다.

「우주의 시작과 끝」에서는 우주는 대폭발이라는 사건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우주의 기원과 역사를 상세하게 보여 주면서, 우주가 어떻게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지 알려준다.

「지구에서 본 우주」는 지구에서 우주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소개한다. 다양한 입체 그림과 명확한 설명들을 통해 일식, 월식, 별자리의 이동과 행성의 이동 같은 천구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어떻게 추적하고 이해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천체 망원경을 이용한 천문 관측 방법도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어 아마추어 천문가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우주 탐험」은 원시 시대 최초의 천문학자들에서부터 고대 그리스 시대를 거쳐 갈릴레오와 뉴턴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후예인 현대 과학자들이 우주를 탐구해 온 역사는 물론이고, 최초의 로켓 발사와 달 탐험 그리고 보이저호 계획 등 인류에게 원대한 탐험의 꿈을 가르쳐 준 우주 비행의 역사를 알려준다.


우주로의 안내   

이 부에서는 우주 공간에서 빛나는 천체들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태양과 여러 행성 등으로 구성된 태양계에서 수십억 개의 별들로 구성된 은하와, 수많은 은하가 모여 만들어진 초은하단까지 천체들의 신비한 비밀을 하나하나 벗겨 나간다. 각각의 천체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기도 하고 좀 더 상세하게 들어가 그 천체에 속한 구성원들의 정보를 알려준다.

「태양계」 장에서는 태양과 우리 지구의 형제 천체들을 소개한다. 9개의 행성은 물론이고, 소행성과 혜성, 그리고 유성과 운석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각 행성의 지형 구조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이고, 행성에 속한 위성들의 흥미진진한 속살을 보여 준다.

「은하수 은하」 장의 주제는 우리 지구가 속해 있는 은하수 은하이다. 수십억 단위의 별들을 포함하고 있는 우리 은하의 전모가 밝혀진다. 별, 성운, 성단 등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은하수 은하 밖의 외계 은하와 은하의 진화 과정에 대한 놀라운 정보들을 소개하는 페이지들이 이어진다.


아름다운 밤하늘

이 부는 밤하늘의 지도이다. 이 부는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별자리」는 천문학자들이 정리해서 나눠 놓은 하늘의 영역 88곳을 살펴본다. 모든 별자리가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두 번째 「월별 밤하늘 안내도」는 월별로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멋진 천체들과 천문 현상들을 정리해 두었다. 그리고 누구나 쉽게 밤하늘에서 천체를 찾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월별 성도(星圖)가 함께 실려 있다. 과학 교양서이자, 필드 가이드 북을 겸한 것이다!


이 외에도 주제별 상자가 있다. 주제별 상자는 주제에 따라 세 가지 색으로 구분되어 있다. 본문에서 소개한 정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주제는 천체와 우주에 얽힌 신화와 전설을 소개하는 「신화와 전설」, 인류의 우주 연구와 탐험에 관련된 정보를 심화시켜 주는 「우주 탐사」, 위대한 천문학자, 위대한 우주 탐험가의 삶과 업적을 간략하게 소개한 「인물 소개」 상자글이 있다.


“별들을 보라. 그리고 그들로부터 배워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인터넷 서점 링크

 예스24 가기  교보문고 가기   알라딘 가기 

 인터파크 가기

 리브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