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하야부사의 캡슐 내 샘플, 소행성 이토카와의 것으로 판명! 본문

책 이야기

하야부사의 캡슐 내 샘플, 소행성 이토카와의 것으로 판명!

Editor! 2010. 11. 16. 11:27

소행성 탐사기 하야부사의 대기권 재돌입 영상 모음

여러분은 소행성 탐사기 '하야부사'를 기억하시나요? 지난 6월 13일, 원래 예정인 4년을 훌쩍 넘긴 7년만에 60억km의 우주 여행을 마치고 지구로 귀환한 하야부사의 이야기는 많은 이슈가 됐었지요.

우여곡절 끝에 7년만에 지구로 귀환한 하야부사는 소행성 이토카와의 샘플이 담겨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캡슐 회수가 우선이었기에 캡슐을 분리하고 본체는 대기권에서 산화하였습니다. 7년만의 지구 귀환 스토리는 물론, 대기권 돌입 직전 아슬아슬하게 지구를 찍은 마지막 사진이 감동을 주기도 했지요. 

그런데, "하야부사가 가져온 캡슐 안에는 진짜 소행성 이토카와의 샘플이 들어 있을까?" 이것이 문제였습니다. 물론 하야부사의 운용을 통해 이미 다양한 성과를 얻었지만, 지구 탄생의 비밀을 푸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소행성의 샘플을 가지고 온다는 이 중요한 미션은 달성했을까요? 

JAXA에서는 회수한 캡슐 안에 있는 미립자들이 지구의 것인지, 소행성 이토카와의 것인지 판단하는데 6개월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였고, 드디어 5개월만인 오늘(2010.11.16) 그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회수된 캡슐 안의 약 1,500개의 미립자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지구의 것이 아닌 소행성 이토카와의 것으로 판단되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 미립자들의 연구를 통해 지구 탄생 - 태양계의 기원에 대한 연구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Logged in as 사이언스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