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과학동아 9월호와 같이 읽으면 좋을 사이언스북스 도서 본문

완결된 연재/(完) 과학동아와 함께 보자!

과학동아 9월호와 같이 읽으면 좋을 사이언스북스 도서

Editor! 2014. 8. 29. 12:02

■ 과학동아 9월호와 같이 읽으면 좋을 사이언스북스 도서



참 오랜만의 포스팅입니다. '과학동아와 같이 읽으면 좋을...' 4월호까지 나왔다가 5개월을 워프해서 다시 9월호로 인사드리네요. 앞으로는 매달! '과학동아와 같이 읽으면 좋을...' 시리즈를 올릴테니 <과학동아> 구독자 분들이나 과학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매월 말을 기대해주시길!




이번 <과학동아> 9월호는 8월달 내내 전세계적 이슈로 떠올랐던 '에볼라 바이러스'를 주제로 삼았습니다. 언론에서 말하는 에볼라의 발병원인과 왜 이전과 달리 전세계적으로 에볼라가 전염되는 사태가 벌어졌는지 알고 싶은 분들은 이번 <과학동아> 9월호를 참고로 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과학동아 9월호 165p.


<과학동아>가 추천하는 9월의 과학도서에 『1.4킬로그램의 우주, 뇌』가 소개되었습니다. 『1.4킬로그램의 우주, 뇌』는 KAIST명강 첫 번째인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를 이은 KAIST명강 두 번째 시리즈로 정재승 교수님, 정용 교수님, 김대수 교수님이 각각의 분야에서 뇌과학에 대한 지식을 깊이 있게 전달해주는 과학서적입니다. 다양한 예시로 재미있게 쓰여 있기 때문에 뇌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과학서적입니다.



과학동아 9월호 151p.


8월12일 서울 용산 동아사이언스 사옥에서 열렸던 이석영 교수님의 북콘서트 소식도 <과학동아> 9월호에 실렸습니다. 이석영 교수님은 연세대 천문우주학과 교수이자 『초신성의 후예』, 『빅뱅 우주론 강의』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이석영 교수님의 <초신성의 후예> 북콘서트는 따로 사이언스북스 블로그에 포스팅 해놓았으니 관심 있는 분은 들리시기 바랍니다.


이석영 교수님 <초신성의 후예> 북콘서트 스케치 ← click



과학동아 9월호 50p.



책 사진과는 함께 찍지 못하였지만 이 이미지만 보고도 딱 DK대백과사전 『인체 완전판』을 생각하신 분들이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학동아> 9월호에서는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기념하여 대회의 꽃인 육상 경기에 대하여 출발부터 스퍼트까지 과학에 근거하여 전략을 만들었습니다. 스포츠 과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인체 완전판』과 함께 읽으면 인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필요한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과학동아 9월호 86p.


<과학동아>에서는 대영도서관에서 개최되었던 전시 '아름다운 과학'으로 과학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지도와 관계도를 소개했습니다. 그 중에서 해류지도와 지구본을 감싸도는, 마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연상케하는 이미지가 눈길을 확 사로 잡았습니다. 『흐름』에서는 불규칙해보이는 흐름 속에도 자연의 법칙이 존재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눈으로 아름다움을 넘어서 과학에 담긴 아름다움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9월호에서는 <어린이 과학동아>에서 나온 이야기도 살짝 다루어볼까 합니다.



어린이 과학동아 23p.


<이런이 과학동아>에 모래 알갱이를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찍은 사진들이 여러 장 올라왔습니다. 사진은 게리 그린버그라는 하와이 출신 사진작가의 작품으로, 현미경으로 모래나 음식, 꽃 사진 등을 찍어 눈으로 보지 못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작가로 유명합니다.

사진을 보면 어느 것 하나 꼭 닮은 모래는 없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유사한 구조를 가진 모양의 모래 알갱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모양』은 기린이나 표범, 무당벌레의 무늬가 결국은 모두 같은 화학 반응에서 만들어지며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어린이가 읽기에는 다소 어려운 책이라는 점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과학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 혹은 대학생 이상의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과학동아>에 실린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로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