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카이스트 수리과학과 이창옥 교수님 본문

책 이야기/사이언스 스케치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카이스트 수리과학과 이창옥 교수님

Editor! 2014. 12. 23. 18:11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카이스트 수리과학과 이창옥 교수님





2014년 12월 4일부터 매주 목요일에 하고 있는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강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용산에 있는 동아사이언스 사옥에서 하는 강의로, 카이스트 수리과학과의 이창옥 교수님, 한상근 교수님, 엄상일 교수님이 각각 3강씩 맡아서 강연을 해주십니다.


또한 마지막 강의인 10강에서는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를 강연해주신 세 분의 교수님과 정재승 교수님이 모여서 대담을 나누고 강의 외의 수학과 과학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을 참석자들과 주고 받는 시간을 꾸려가려고 합니다.




저번주 목요일로, 3강까지가 끝이 났습니다. 카이스트 명강 4기의 1~3강은 이창옥 교수님이 맡아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어려운 수학공식을 가르쳐주시는데도 강의 내내 밝게 웃으며 참석자들의 눈을 하나하나 마주치며 열강해주시는 모습이 멋졌던 교수님이었습니다.






1강 때는 컴퓨터의 역사에서부터 천천히 워밍업을 한다는 느낌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최초의 컴퓨터에서부터 현재 기상을 예측하는데 사용되는 슈퍼컴퓨터와 가정용 컴퓨터까지. 수학 강의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IT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가기 위하여 차근차근 컴퓨터에 대해 살펴나갔습니다.








재미있는 옛날 컴퓨터 광고 이미지도 준비해오셨습니다. 매번 강의 때마다 유명한 애니메이션 장면이나 흥미로운 동영상을 함께 보며 그 속에 숨은 수학공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참석자 중에는 고등학생인 분들도 많아서 내심, 강의가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도 되었는데 수학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공부하면서 따라갈 수 있도록 어려운 공식도 최대한 쉽게 풀어나가시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





2, 3강에서는 본격적으로 컴퓨터로 기상이나 자연재해의 피해, 사고를 예측하는데 어떤 공식이 쓰이며,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배워갔습니다. 수학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까지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수학은 의외로 우리 일상 속에 뿌리 깊게 내려앉았으며, 우리가 모를 뿐 정말 많은 것을 수학 공식과 계산을 통해서 예상해내고 측정할 수 있다는 수학의 신비로움을 다양하게 보여주셨습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정말 유용하면서도 즐거운 강의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다음 강의부터는 크리스마스와 신정이 지난, 2015년 1월 8일 목요일에 진행되며 한상근 교수님이 강의를 합니다. 점점 수학에 대해 깊이 파고드는 기분입니다. 수학에 관심 많은 분들은 카이스트 교수님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는, KAIST 명강 4기를 주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