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과학 수다』와 함께 떠나는 과학 책 여행! 1편 본문

책 이야기

『과학 수다』와 함께 떠나는 과학 책 여행! 1편

Editor! 2015. 8. 5. 15:16

『과학 수다』와 함께 떠나는 과학 책 여행! 1편


최근 과학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최신 과학 키워드’에서부터 과학의 교양으로 자리 잡은 ‘고전적 문제’들에 이르기까지, 과학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주제 15가지를 최고의 전문가들이 차근차근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과학 수다』! 

매 챕터가 새로운 주제를 다루고 있는 만큼 굳이 처음부터 읽을 필요 없이 관심 있는 주제나 궁금한 과학자가 등장하는 챕터를 ‘짠’ 하고 펼쳐서 읽어 내려가도 되는, 정말 매력 만점의 책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과학 수다』를 읽고, ‘아, 이 주제 정말 흥미롭다, 더 파고들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과학 수다』에 나오는 주제들과 연관된 책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평소 궁금한 주제들의 최신 트렌드를 『과학 수다』에서 익히셨다면, 보다 깊숙이 파고드는 다음 과학 책들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과학 수다』와 함께 떠나는 과학 책 여행’, 시작해 보겠습니다. 



▣『과학 수다』1권

1장 아인슈타인도 홀린 암흑의 힘


『과학 수다』1권의 ‘1장 아인슈타인도 홀린 암흑의 힘’에서는 경북 대학교 천문 대기 과학과의 황재찬 교수, 물리학자 이종필 박사와 함께 우주론에서부터 암흑 에너지와 암흑 물질에 이르는, 밤하늘의 신비를 둘러싼 흥미진진하고도 치열한 논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 드넓은 우주에서 우리는 오직 0.5퍼센트만을 파악하고 있다고 해요. 나머지 99.5퍼센트는 아직 감도 못 잡고 있다고 하죠. ‘암흑 물질’, ‘암흑 에너지’라는 것도 실제로는 정체를 전혀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미지의 물질’, ‘미지의 에너지’라고 불려야 마땅하고요.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에 대한 과학자들의 ‘수다’ 도중에는 당연히 우주의 탄생, 우주의 나이, 우주론 등등 ‘우주’에 관한 이야기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들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우주의 비밀을 더 깊이 있게 파헤치고 싶은 독자 분들은 다음 책들을 함께 읽으시면 좋습니다.







‣ NASA 연구원,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 

은하 진화와 블랙홀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가 들려주는 우주론 명강, 

『모든 사람을 위한 빅뱅 우주론 강의』



“우리의 진정한 뿌리이자 고향인 우주에 대해, 그 기원과 진화에 대해 한 번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 나는 이 책에서 무한 우주의 심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하고 싶다. 여러분이 아는 만큼 우주는 넒어진다.” -본문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빅뱅 우주론 강의』는 21세기를 빛낼 한국의 젊은 천문학자 이석영 교수가 지난 6년간 옥스퍼드 대학교와 연세 대학교에서 강의한 우주론을 천문우주학과의 신입생들과 이공계 학생들, 그리고 일반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이석영 교수의 친절한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우주가 어떻게 탄생했고, 우주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지, 은하와 별의 생성 소멸의 비밀은 무엇인지, 우주와 인류는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하는 수수께끼들이 하나하나 풀려 나갈 겁니다. 









‣ 우주론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우주와 생명의 탄생을 지배하는 근본 원리에 대한 완벽하게 새로운 탐구,

『우주의 풍경』



『우주의 풍경』을 쓴 레너드 서스킨드는 노벨상을 수상한 난부 요이치로와 함께 끈 이론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동시에 이론 입자 물리학의 모든 분야에서 수많은 공헌을 한 탁월한 연구자입니다. 물리학계에서는 블랙홀 이론과 세계적인 과학 베스트셀러인 󰡔시간의 역사󰡕와 󰡔위대한 설계󰡕로 유명한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과 20년 넘게 블랙홀과 정보를 주제로 논쟁을 벌여 결국에는 논파해 낸 이로 명성이 높지요.


『우주의 풍경』은 끈 이론의 최신 성과를 바탕으로, 인류의 우주관을 지배해 온 ‘단 하나의 우주’라는 패러다임에 도전합니다. 우리가 관측할 수 없고, 우리가 알고 있지 않은 물리 법칙으로 설명해야만 하는 우주까지 포함하는 ‘메가버스(Megaverse)’ 개념이 바로 이 책에서 등장하고 있지요. 기존의 과학 교양서에서 사용된 ‘평행 우주’, ‘다중 우주(multiverse)’ 같은 개념들이 모두 여기 포함됩니다. 우주와 생명의 탄생을 지배하는 근본 원리에 대한 완벽하게 새로운 탐구를 담은 이 책, 『우주의 풍경』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생각의 지평이 놀랍도록 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되실 겁니다.  









<과학 수다>가 만나러 갑니다! [신청하러 가기]

<과학 수다>가 만나러 갑니다! [신청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