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영화 <빅 쇼트> 속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수식으로 읽어보자 본문

책 이야기/책 예고

영화 <빅 쇼트> 속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수식으로 읽어보자

Editor! 2016. 2. 2. 15:47



영화관에서 상영 중인 <빅 쇼트> 보셨나요? 영화 <빅 쇼트>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그래서 일반 영화에 비하면 다소 내용이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경제에 관심 있는 분들은 무척 흥미롭게 보셨을 거 같습니다.


그런데 <빅 쇼트>에 나오는 이야기를 출간이 머지 않은 수학 책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아직 책이 없어서 헐벗은 몸으로 인사드리네요. ㅎㅎ 이 어마어마한 두께(사실 꽉 누르지 않아 더 두꺼워 보이는 거지만..)를 자랑하는 책은 작년에 출간되어온 수학자 이언 스튜어트의 삼부작,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입니다. 『생명의 수학』, 『미로 속의 암소』를 이은 마지막 시리즈로 가장 두꺼운 두께를 자랑합니다!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에서 말미를 장식하는 17번째 방정식이자 주식 가치를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정식인 '블랙-숄스 방정식'이 이 책에서 소개됩니다.




수식을 보니 갑자기 없던 두통이 생기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에서는 수학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도 방정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역사적으로 중대한 사건 속에 숨어 있는 수식들을 찾아내며 새로운 시점으로 사건을 관찰하는 재미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에 숨어 있는 수식 외에도 빛의 수식 '맥스웰 방정식', 우주의 탄생과 진화를 나타내는 수식 '상대성 이론', 양자 세계의 문을 열어준 '슈뢰딩거 방정식', 우연 속에 숨은 패턴 '정규 분포' 등 과학사만이 아니라 인류사에서 반드시 꼭 알아야하는 주요 사건들 속의 방정식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수식은 어렵다는 틀을 깨고 세상을 움직이는 수식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출간 이후 서점에서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을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