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백년 허리 상담실> 1월 QnA (2) 허리에 좋은 운동은? 본문

책 이야기

<백년 허리 상담실> 1월 QnA (2) 허리에 좋은 운동은?

Editor! 2016.02.18 14:37

<백년 허리 상담실> 1월 QnA

(2) 허리에 좋은 운동은?


주말에 걸쳐서 <백년 허리 상담실>에 들어온 1월 질문들의 답변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오늘 확인해볼 QnA는 '허리 운동'과 관련된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백년 허리』에서는 여태까지 허리에 좋은 줄 알고 했던 스트레칭과 다양한 운동들이 실제로는 디스크를 손상시키고 요통을 발생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독자 분들에게 많은 충격을 줬습니다. 몇몇 분들은 『백년 허리』에서 금지하는 허리를 앞으로 굽히는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고 오히려 요통이 나았는데, 정말 하지 말아야하는 건지 의문을 품기도 했지요. 오늘 공개해드리는 <백년 허리 상담실> QnA로 더 확실하게 운동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1) 30대 남성

Q. 근래에 승마를 배우기 시작했는데요. 승마가 끝나고 나면 허리가 한결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들지만 말이 달릴 때 생기는 반동으로 허리 통증이 생기진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승마가 허리건강에 어떤지요?

A. 디스크가 튼튼한 사람한테 승마는 허리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손상이 있는 디스크는 승마로 더 아파질 수 있지요. 아프지 않으면 승마즐기시다가 통증이 있으면 다른 취미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2) 20대 남성

Q. 현재 병원 입원 중에 교수님 동영상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교수님 그럼 스트레칭을 해야 하면 어떻게 하나요?

A. 왜 스트레칭을 하려고 하시나요? 스트레칭이 허리에 좋다는 생각을 빨리 잊어야 합니다. 맥켄지 운동과 자연 복대 훈련을 하시기 바랍니다.


3) 40대 남성

Q. 현재 디스크가 있는 40대 남성입니다. 과체중이 있어, 실내 자전거를 하루 2시간 정도 타고 있습니다. 안장에는 등받이가 함께 있는 자전거입니다. 허리디스크 재활에 실내 자전거 괜찮은가요?

A. 자전거보다는 걷기가 더 좋습니다. 허리가 펴지기 때문입니다. 등받이가 있어서 허리가 뒤로 젖혀지는 상태에서 타는 자전거도 나쁘지 않습니다. 


4) 40대 남성

Q. 허리밑에 딱딱한 것을 받쳐서 C자 척추을 유지하게 만든 뒤 크런치나 다리 들어 올리기 등의 복근 운동을 해도 문제가 될까요?

A. 디스크 손상이 없고 허리가 아프지 않다면 무슨 일을 해도 좋습니다. 그런데 아픈 사람이라면 크런치, 다리 들기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C자를 만들어도요. 그리고 C 자 만들때 딱딱한 것보다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세요.


5) 30대 여

Q. 교수님 동영상 강의를 접하고 문의합니다. 굴곡보다 신전 운동이 중요하단 말씀에는 공감을 합니다. 그렇지만 제 경우는 디스크도 있고, 재활관련 센터 등에서는 과전만 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20대 초반 4-5년가량 7cm이상 하이힐만 신어서 장요근수축에 요추 과전만이 있습니다. 그래서 걸을 땐 허리가 많이 꺾여서 그런지 골반 위쪽부터 등쪽까지 통증이 생깁니다. 1. 저처럼 과전만인 경우에도 신전운동을 해도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2. 그리고 디스크인지 이상근인지 이유는 모르지만 좌골신경통도 있는데 약한 좌골신경통이라도 있으면 맥켄지운동 그만둬야 하는가요? 그리고 3. 평소 이상근 스트레칭(누워서 다리를 4자로 만들어 당기는)과 누워서 벽에 다리 90도로 올리는 햄스트링 스트레칭이 통증완화에 많이 도움된 거 같았는데 비교적 굴곡이 많지 않은 이런 동작도 아예 하지 않는게 좋은 지 알고 싶습니다. ^^

A. 1. 근육병 등으로 과신전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신전운동 도움됩니다. 2. 멕켄지 동작으로 약간의 좌골신경통이라도 생긴다면 멕켄지 동작 하지 않거나 안생기는 범위에서 해야합니다. 신경염증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하세요. 3. 그런 스트레칭은 허리 건강에 좋지 않으니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6) 30대 남성

Q. 저는 검도를 하는 사람입니다. 검도의 경우 왼발이 뒤에 가고 오른 발이 앞으로 가 있는 자세가 기본 자세이며 이 자세를 바탕으로 강도 높은 움직임을 발생시키는데요. 저의 경우 이 운동을 하다보니 체형이 뒤틀리는 느낌이 듭니다. 검도가 허리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저는 반대로 앞으로는 오른발이 뒤로 가고 왼발이 앞으로 가는 반대의 기본 자세로 뒤틀린 체형을 교정하고 싶은데 제 생각이 옳은 것일까요?

A. 그리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 어느 운동, 동작이라도 좌우 불균형이 없는 운동은 거의 없습니다. 테니스, 아이스하키, 등등. 축구도 왼발, 오른발잡이가 있지 않습니까? 하루 8시간씩 검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7) 40대 여

Q. 허리 주변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필요한가요? 그렇다면 이 책에 소개된 운동은 강도가 약한게 아닌지요?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로 느껴집니다.)

A. 요통은 힘이 없어서 문제가 아니라 가진 힘을 제대로 못써서 아픈 것입니다. 힘이 아무리 좋아도 테니스 스윙폼을 잘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테니스를 잘 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폼 부터 정확히 배우세요. 그 폼이 멕켄지 운동과 자연 복대 훈련입니다. 


8) 20대 여

Q. 아직 20대인데 디스크가 왔어요. 허리근육이 약해서 그런 거라고 아무 운동이나 하라고 하는데 그닥 효과가 없는듯 해요. ㅠㅠ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완치될 수 있을까요? 정말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너무 아픕니다. ㅜㅜ

A. 멕켄지 운동과 자연 복대 훈련을 하세요. 요통은 힘이 없어서 문제가 아니라 가진 힘을 제대로 못써서 아픈 것입니다. 힘이 아무리 좋아도 테니스 스윙폼을 잘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테니스를 잘 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일단, 폼 부터 정확히 배우세요. 그게 멕켄지 운동과 자연 복대 훈련입니다.


답변에 나오는 멕켄지 운동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엎드려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바로가기]

② 앉아서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바로가기]

③ 서서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바로가기]


<백년 허리 상담실>은 2월까지 운영하니 허리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백년 허리 상담실>로 들어와 질문을 남겨주세요. 『백년 허리』의 정선근 교수님이 직접 답변을 달아드립니다. 2월 질문은 3월 초에 모두 모아 SNS를 통해 공개해드립니다.

<백년 허리 상담실> [바로가기]


더 자세한 허리 건강 관리방법은 정선근 교수님의 『백년 허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백년 허리』 [도서정보]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