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불확실한 세상, 트위터를 통해 묻다 본문

책 이야기

불확실한 세상, 트위터를 통해 묻다

Editor! 2010. 6. 15. 11:09
이번 포스트는 <불확실한 세상> 저자 강연회의 Q&A 시간 중 '트위터'를 통해서 받은 질문들과 그 답변들을 담은 팟캐스트입니다. 팟캐스트의 경우, 녹음상태가 좋지 못해 듣기 불편하실 수 있는데,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팟캐스트 주소 : http://nemo.podics.com/127648360503

이권우 선생님 : 이제 트위터에 올라왔던 질문을 두 세 개 정도 살펴보겠습니다.

트위터 질문 1 : 새 기술에 기반한, 정치 주체로서의 젊은 층이 주도할 만한 새로운 흐름을 점쳐 본다면?

박성민 선생님 : 젊은 층 정치를 주도했을 때가 60년대의 4.19세대, 6.3세대 등입니다. 이후 80년대 데모를 주도했던 젊은 세대를 보면 도덕적 우월감, 지적 우월감이 있었습니다. 이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디지털 혁명에 의해 개인화기가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전 궁금한 것이, 왜 디지털 세대가 아날로그 세대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일까요? 모든 혁명은 비주류가 하는 것입니다. 지금 20대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힘이 엄청난데도 그것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어요. 386 세대가 전두환을 뒤집었다는 성취감을 공유했다면 이제 20대도 뭔가 하나를 달성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10~20대가 누려야 할 것을 과하게 아날로그 세대가 갖고 있습니다. 뺏어서 쟁취해야 할 것입니다.


트위터 질문 2 : 새 기술에 기반한 사이버 NGO의 조직과 활동의 풍경을 그려 본다면?

박성민 선생님 : 저는 기술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이런 것은 얘기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하워드 딘, 오바마 등을 보면 디지털식으로 선거 자금을 모아서 아날로그 식으로 썼습니다. 이들은 많은 돈을 모금해서 1시간 정도의 TV 광고를 샀죠. 그에 반해 한국의 경우 디지털 혁명이 세계에서 제일 빠릅니다. ARS 전화 한 번으로 성별, 나이, 지지 성향 등을 알 수 있는 등 굉장히 많은 것이 가능합니다. 디지털이 100마일 갈 때 정치는 3마일, 법은 1마일 간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겁니다.


트위터 질문 3 : 지구 온난화의 최대 주범은 이산화탄소가 아니라 가축이 배출하는 메탄이란 말이 있습니다. 과도한 육식 문화에 대한 문제 제기가 필요하지 않을까?

강양구 기자님 : 네 맞습니다. 온실 기체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이산화탄소와 메탄이죠. 시간의 범위를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다른데, 가령 100년 정도로 두면 이산화탄소의 영향이 큽니다. 두 기체는 오래 잔류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어서, 시간 범위를 10년 정도로 두면 메탄이 이산화탄소보다 10배 정도의 지구 온난화 일으키는 힘이 크죠. 하지만 그것 자체에도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또 소가 배출하는 메탄가스도 있지만, 지구 온난화를 더 심각하게 우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과학자들은 심해의 메탄 하이드레이트라든지 열대 우림 늪지대나 툰드라 지대의 이끼 밑에 얼어 있는 메탄가스에 대해서도 걱정합니다. 지구가 더워지면 열대 우림이 파괴되고 툰드라에 얼어 있던 메탄가스가 방출되죠. 또 사람들은 석유 고갈 때문에 메탄 하이드레이트 를 일부러 긁어내기도 하지 않습니까? 이런 식의 포지티브 피드백(양성 되먹임)에 의해 메탄의 양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이 현상이 지구 온난화의 티핑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그 결과 짧은 시간에 대규모의 메탄이 방출되어 기존의 IPCC, 또는 회의적 과학자들이 실시한 시뮬레이션보다 더 심한 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것이죠.

이권우 선생님 : 강양구 기자님의 지금 이야기도 불확실한 것이죠? 오늘 세 분 말씀 잘 들었습니다. 오늘 강연을 통해 생각해볼 것이 있다면, 이런 불확실한 세상에서 우리의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강양구 선생님의 글 말미에서처럼, 이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인류가 연대를 통해 피해를 입는 이웃을 최소화하며 삶을 정의롭게 전환하여 ‘윤리적 동물’로 거듭나야 하지 않을까하는 주장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불확실한 세상> 저자 강연회의 녹취록 및 팟캐스트 업데이트는 완료입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블로그를 통해 봐주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팟캐스트 시작 기념으로 <불확실한 세상> 저자 강연회 팟캐스트를 들으시고 블로그에 덧글이나 트랙백으로 의견, 질문을 남겨주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우리에게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