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통섭의 과학자 최재천 교수 특강: 통섭과 아름다운 방황 사이에서 본문

책 이야기/이벤트와 강연 소식

통섭의 과학자 최재천 교수 특강: 통섭과 아름다운 방황 사이에서

Editor! 2017. 4. 21. 11:10


통섭의 과학자 최재천 교수 특강: 통섭과 아름다운 방황 사이에서


변화와 적응은 진화의 기본 원리입니다. 4차 산업 혁명이다, 조기 대선이다 하며 경제적, 정치적 불확실성이 야기하는 불안에 우리 모두 휘감겨 있습니다. 이 불확실성을 돌파할 지혜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저희는 과학에, 생명의 진화를 설명하는 생물학에 그 답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개미 제국의 수수께끼에서 자연 과학과 인문·사회 과학 학문 세계의 대통합까지 지식 세계를 종횡무진으로 오가며 한국 사회에 탁견을 제시해 온 최재천 교수의 강의에서 과학, 교육, 사회 개혁의 지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5월 13일(토) 벙커1에서 최재천 교수의 특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최재천 교수의 강연 이후에 준비된 좌담에서는 특별 게스트들과 함께 더욱 풍성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장대익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전중환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 김태원 인하대 교수,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과학관과 인생관을 논의하는 뜨거운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잎을 나르는 잎꾼개미의 행렬. 사진: (주)사이언스북스 / 『개미제국의 발견』에서


강연 주제

1. 최재천의 아름다운 방황: 나는 왜 개미를 연구하게 됐는가?

2. 통섭적 인생의 권유: 왜 지금 통섭적 인생이 필요한가?


강연 일시: 2017년 5월 13일(토) 오후 2~5시

강연 장소: 벙커1(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 268)

강연료: 무료(선착순 입장)


※ 해당 강연은 별도의 신청 없이 당일에 선착순으로 입장합니다.

※ 주차 공간은 제공해 드리지 않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세요.


강연자 최재천(이화 여자 대학교 에코 과학부 석좌 교수)

한국을 대표하는 행동 생태학자. 하버드 대학교에서 개미와 거미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하버드 대학교, 미시간 대학교, 서울 대학교에서 연구를 하며 학생을 가르쳤다. 현재 이화 여자 대학교 에코 과학부 석좌 교수, 통섭원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 단체의 대표를 지내며 환경 운동을 주도했고, 2016년 10월까지 국립 생태원 원장을 지내며 우리나라의 생태 연구와 정책 개발을 한 차원 높였다. 방송과 언론 등을 통해 다양한 과학 교육, 대중화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통섭’의 과학자로 유명하다. 『개미 제국의 발견』, 『다윈 지능』, 『통섭』 등 30여 종의 저서와 번역서가 있다.




※ 관련 연재 ※


[연재 바로가기]



※ 주요서적


『다윈 지능』 [도서정보]


『개미제국의 발견』 [도서정보]


『통섭』 [도서정보]


『21세기 다윈 혁명』 [도서정보]


『인간의 그늘에서』 [도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