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시사통 김종배입니다] 강양구의 <환경통> 팟캐스트 본문

책 이야기/이벤트와 강연 소식

[시사통 김종배입니다] 강양구의 <환경통> 팟캐스트

Editor! 2015. 3. 30. 11:07




[시사통 김종배입니다]

강양구의 <환경통> 팟캐스트



  '시사통 김종배입니다'에서 프레시안 강양구 기자의 <환경통>을 저번주 목요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환경통>은 현재 세계적으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한 문제 인식과 원인, 그리고 그 해결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며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현재 가장 예민한 환경문제를 파헤쳐보고 현실적으로 우리가 행할 수 있는 환경보존의 방법에 대해 들을 수 있는 방송입니다.



[시사통 김종배입니다] 강양구의 <환경통>

[바로 가기]



◆ 방송일시 : 3월 26일~5월 28일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방송내용


1. 피크 오일

석유 가격이 다시 떨어지는데 왜 에너지 문제에 주목해야 하는가? 에너지 비관론자들이 걱정하는 ‘피크 오일’의 진실은 무엇인가?



‧ 배럴당 100달러에서 50달러 이하로. 고유가 시대는 끝났는가?

‧ 중동 석유의 비밀, 미국발 셰일 쇼크의 실체는 무엇인가? 석유 가격을 둘러싼 음모론이 계속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석유 가격이 떨어지는데도 세계는 왜 대안 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가?

‧ 에너지 비관론자들이 강조하는 피크 오일은 무엇인가? 왜 피크 오일을 걱정해야 하는가?

‧ 피크 오일에 대한 반론은 무엇이고, 설득력이 있는가?




2. 기후 변화

기후 변화 음모론은 왜 자꾸 제기되는가? 기후 변화는 정말로 재앙인가? 기후 변화에 대한 정치적으로, 과학적으로 올바른 입장은 무엇인가?



‧ 기후 변화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인가?

‧ 왜 기후 변화 음모론은 계속해서 제기되는가? 혹시 음모론이 맞는 건 아닐까?

‧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으로 올바른 입장 : 기후 변화가 여섯 번째 대멸종을 초래한다? 인류세는 또 뭔가?

‧ 기후 변화에 대한 정치적으로 올바른 입장은 무엇인가? 비관론자와 낙관론자의 싸움. 과학의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3. 원자력 르네상스

피크 오일과 기후 변화의 대안은 원자력인가? 원자력이 피크 오일과 기후 변화의 대안이 될 수 없는 이유를 밝힌다.



‧ 원자력 르네상스는 없다. 왜 미국과 유럽은 원자력 발전소를 더 이상 짓지 못하나? 원자력 에너지는 사양길에 접어든 에너지.

‧ 우라늄 고갈 시대가 도래한다. 피크 오일이 있다면 피크 우라늄은 없을까? 북한이 핵폭탄과 원전에 매달리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에 원자력 발전소를 지을 수 있을까? 민주화된 시대에 원자력 발전소를 계속 짓는 게 가능할까?

‧ 50인의 의인의 진실. 원전 노동자의 현실은? 도쿄전력은 왜 도호쿠 지방에 있었나? 희생을 강요하는 시스템?

‧ 핵폭탄과 원전의 상호 의존 관계는 무엇인가?




4. 후쿠시마 쇼크

후쿠시마 사고에서 우리가 진짜 얻어야 할 교훈은 무엇인가?



‧ 대형 시스템 사고는 왜 반복되는가? 스리마일 섬 사례로 본 시스템 사고의 특징 하나. 챌린저 호 사고로 본 시스템 사고의 특징 둘. ‘정상 사고’는 무엇인가?

‧ 원전 사고가 무서운 이유 : 원전 사고는 절대로 반복되지 않는다? 미국, 소련(러시아), 일본, 그 다음은 한국, 중국?

‧ 부산 기장군 원전 단지에서 사고가 난다면? 영화 <해운대>가 황당한 진짜 이유는?




5. 후쿠시마 먹을거리의 진실

후쿠시마 산 먹을거리를 먹어도 되는가?



‧ 왜 방사성 물질이 위험한가? 내부 피폭은 무엇인가? 스파이는 왜 방사성 독극물을 선호하는가?

‧ 세슘을 두려워하라! 왜 세슘 타령인가?

‧ 후쿠시마 먹을거리는 위험한가? 남해, 동해 먹을거리는 위험한가?

‧ 핵 사고가 진짜 무서운 이유 : 실체 없는 두려움의 확산. 만약 중국에서 사고가 난다면, 황사 대신 핵사?




6. 왜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을 짓지 못하는가?

전문가들이 핵을 두려워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 방사성 폐기물은 무엇인가.

‧ 우리는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가? 왜 방사성 폐기물이 문제가 되는가?

‧ 핀란드 10만 년의 봉인 프로젝트는 성공할까? 그것이 불가능한 이유.

‧ 그렇다면 대안은? 재처리? 재처리는 불가능하다.




7. 대안 에너지 논쟁

대안 에너지는 정말로 대안인가?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파력 에너지의 실체는 무엇인가?



‧ 대안 에너지의 허와 실.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파력 에너지 등은 과연 인류의 미래 에너지인가?

‧ 전 세계 대안 에너지의 현황은 무엇인가? 에너지 선진국 독일은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중국은 왜 대안 에너지에 올인하는가?

‧ 한국의 현실. 발전 차액 지원 제도와 할당제를 둘러싼 논란. 새롭게 형성되는 에너지 시민들.

‧ 한국의 대기업은 왜 에너지 혁신에 나서지 않는가?




8. 수소 혁명

왜 사람들은 수소 혁명을 말하는가? 자동차의 미래는 석유인가, 수소인가, 전기인가? 수소 혁명은 사실은 원자력 혁명이다?



‧ 50년 뒤에 우리는 어떤 자동차를 타고 다닐까? 석유, 수소, 전기?

‧ 수소 혁명이 사실은 원자력 혁명인 이유는 무엇인가?

‧ 진짜 수소 혁명은 무엇인가?

‧ 독도 옆 동해 바다에 묻혀 있다는 천연 가스의 진실은?




9. 환경운동과 정치

환경운동은 과연 성공했는가? 한국의 환경운동의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 녹색당은 성공할 수 있을까?



‧ 환경 운동을 향한 쓴 소리 : 현장에서 본 환경 운동. 점점 적을 닮아가는 환경 운동.

‧ 환경 운동의 혁신은 어떻게 가능한가? 낡은 환경 운동은 가라. 전문가 정치에서 시민의 정치로.

‧ 녹색당의 실험은 성공할까? 한국의 녹색 정치는 어떻게 가능한가?



10. 소비와 인구의 딜레마

지속 가능한 성장은 없다? 에너지 문제를 다루면서 사람들이 침묵하는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



‧ 제본스의 역설. 지속 가능한 성장은 없다? 자본주의와 성장주의의 결탁을 끊을 수 있을까?

‧ 소비가 문제인가, 인구가 문제인가? 인구 정체 vs. 인구 폭탄. 인류의 미래는 무엇인가?

‧ 인류의 진짜 미래 에너지는 무엇인가? 우리의 롤모델은 있는가? 대한민국은 무엇을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