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DK 『빅 히스토리』 데이비드 크리스천 서문 본문

책 이야기

DK 『빅 히스토리』 데이비드 크리스천 서문

Editor! 2017. 9. 25. 16:13

DK 『빅 히스토리』

데이비드 크리스천 서문



나는 어린 시절 교실에 놓여 있던 세계 지도를 생생히 기억한다. 영국 서머싯의 학교에서 배운 지리학 수업도 기억한다. 이 수업에서 나는 지구의 단면을 어떻게 그리는지 배웠다. 이를 통해 발아래에 다양한 지층이 있고, 이 지층들이 땅속에서 영국 각지와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 알게 됐다. 내게는 학교에서 가장 신나던 순간이 바로 이런 지층에서 예상치 못한 연결을 발견할 때였다. 내 발밑 석회암층이 수백만 년 전에 살던, 원석조(coccolithophore)라는 작은 생물 수십억 마리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깨닫는다거나, 이 생물의 흔적이 영국의 다른 지역이나 훨씬 멀리 떨어진 다른 나라의 지층에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처럼 말이다. 원석조가 살아 있을 때 서머싯은 어땠을까?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서머싯은 그때 어디에 있었을까? 이 질문은 내가 학교에 다니던 시절에 물어볼 수 없었다. 당시 과학자들은 대륙이 지구 표면에서 움직인다고 확신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내게는 교실 구석에 있던 지구본이 이런 모든 지식의 열쇠였다. 지구본을 통해 나는 서머싯이 영국 그리고 유럽 어디에 위치하고, 바이킹은 어디서 들어왔으며, 유럽은 세계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빅 히스토리(BigHistory, 거대사)는 지구본과 같지만, 훨씬 크다. 빅 히스토리는 관측 가능한 모든 우주와 측정 가능한 모든 시간을 포함한다. 덕분에 우리는 전체 우주가 원자 하나보다 작았던 138억 년 전의 놀라운 대폭발(big bang, 빅뱅) 순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빅 히스토리는 별(항성)과 은하를 포함하며, 생명을 가능하게 한 마법의 분자인 탄소에서부터 방사성을 이용해 폭탄을 만들고 우리 지구의 생성 연대를 파악하게 하는 우라늄까지 다양한 원소를 다룬다. 빅 히스토리는 시공간 전체를 그린 지도와 같다. 일단 이 지도를 탐험하기 시작하면, “이것이 내가 아주 작은 일부로서 속해 있는 우주구나! 만물의 위대한 얼개에서 내 위치는 여기구나! 그럼 그 후는 무엇일까?”라고 외치게 될 것이다.



오늘날, 빅 히스토리를 가르치는 학교와 대학이 늘고 있다. 빅 히스토리는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이야기다. 당신이 손에 들고 있는 이 책에서, 당신은 이 이야기를 소개하는 아름다운 그림과, 서로 다른 전문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는 말과 사진으로 된 일종의 지구본을 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단계별로 보여 준다. 여기에는 아주 단순한 초기 우주부터 별의 등장과 화학 반응의 발생, 생명이 스스로 출현한 우리 지구와 같은 여러 세계들이 공존하는 우주까지 포함된다.


그리고 이 거대한 이야기에서 바로 우리 종, 인류가 하는 이상한 일들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야기의 아주 끝에 등장하지만, 지구를 바꿀 정도의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우리는 어쩌면 보다 놀라울 수도 있는 일을 했다. 광막한 우주에 비하면 작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시점에서, 어떻게 우주가 태어났고 어떻게 진화했으며 어떻게 오늘날의 모습이 됐는지 생각해 냈다. 이것은 놀라운 성취다. 이 책에서 당신은 이 이야기를 엮어 낸 발견들과 만나게 될 것이다. 이것은 21세기 초의 우리에게 필요한 지구본이다. 다음 세대를 위해 이 아름다운 행성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 보존해야 하는, 대단히 어려운 사명을 완수해야 하는 우리이기에.



데이비드 크리스천 빅 히스토리 창시자
빅 히스토리 연구소 소장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 공동 창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