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포토 아크』와 함께 보는 5월 동물의 날 본문

책 이야기/책 예고

『포토 아크』와 함께 보는 5월 동물의 날

Editor! 2019. 5. 2. 15:55

5월은 가정의 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5월 달력 곳곳에 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날들도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특히 5월 22일은 유엔이 2000년에 지정한 생물 다양성의 날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사이언스북스에서 준비 중인 동물 화보집 『포토 아크』와 함께 5월에 있는 세계 각지의 동물의 날들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포토 아크』에 담긴 동물들의 생동감 넘치는 사진도 구경하고 5월에는 어떤 동물의 날들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5월 2일 / 세계 참치의 날

참치의 날이라고 하면 참치 요리를 먹는 날인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큰 오해입니다. 참치는 바다의 최상위 포식종이지만 몇몇 참치 종은 무분별한 어업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참치의 수가 줄어들면서 해양 생태계의 균형도 무너지고 있는데요. 5월 2일 세계 참치의 날은 점점 사라지는 참치를 보호하자는 의미로 만든 날입니다.

관련 링크: https://www.un.org/en/events/tunaday/

※ 『포토 아크』 사진은 바닷물고기(왼쪽)와 민물고기(오른쪽)입니다.

 

 

5월 3일 / 국제 야생 코알라의 날

코알라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마스코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알라는 보통 한 번의 임신에 한 마리의 새끼만 낳는 취약종(멸종 위기 등급 VU)입니다. 때문에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야생 코알라의 날을 열어 야생 코알라들의 서식지를 보호하자는 캠페인을 벌여 코알라의 개체수가 줄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http://www.wildkoaladay.com.au/

 

 

5월 4일 / 국제 닭의 날

우리에게도 무척 친숙한 동물 중 하나인 닭의 날입니다. 이 날은 닭 외에도 칠면조, 오리 등 가금류를 더욱 존중하자는 의미로 만든 날입니다. 농장에서 키우는 가금류의 삶을 살펴보고 그들이 더욱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날입니다.

관련 링크: https://www.upc-online.org/respect/

※ 『포토 아크』 사진 속 동물은 쇠산계(오른쪽)입니다.

 

 

5월8일 / 세계 당나귀의 날

당나귀는 예로부터 사람의 물품들을 운반하던 동물입니다. 세계 당나귀의 날은 무거운 짐을 싣고 인간과 함께 험난한 지형을 다녔던 당나귀의 노고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관련 링크: https://www.thedonkeysanctuary.org.uk

※ 『포토 아크』 사진 속 동물은 몽고야생말(왼쪽)입니다.

 

 

5월17일 / 멸종 위기 종의 날

2019년 5월 17일에는 제13회 멸종 위기 종의 날이 열립니다. (2018년도에는 5월 18일에 열렸습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보호의 중요성과 종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상 속 실천에 대해 알아보는 날입니다.

관련 링크: http://www.endangered.org/campaigns/endangered-species-day/

 

 

5월22일 / 국제 생물 다양성의 날

UN의 생물 다양성 협약이 발표된 날을 기념하고 생물 종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보존을 위해 만들어진 날입니다.

관련 링크: https://www.un.org/en/events/biodiversityday/

 

 

5월23일 / 세계 거북의 날

플라스틱 빨대가 코에 박힌 거북 사진이 돌면서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말자는 운동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세계 거북의 날은 거북이 보호를 위해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을 하는 날입니다. 미국에서는 고속도로에서 길을 잃은 거북을 구하는 캠페인을 벌인다고 합니다.

관련 링크: https://www.worldturtleday.org/

 

 

5월29일 / 세계 수달의 날

우리나라에서 천연 기념물 제330호로 지정된 수달입니다. 수달은 깨끗한 물에서 서식하는 동물로 수달의 개체 수 감소는 수질 오염을 나타내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세계 수달의 날은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달에 대한 지식을 널리 알리고, 수달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 날입니다.

관련 링크: https://www.zoonewengland.org/engage/world-otter-day/

※ 『포토 아크』 사진 속 동물은 해달(오른쪽)입니다.

 

 

5월31일 / 바다의 날

우리나라에서 제정한 기념일로 국민의 해양 사상을 고취하며 바다 관련 산업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한 날입니다. 바다의 날이 다가오면 해양부에서는 기념식을 개최하고 각 지역에서는 지역 특색에 맞는 바다의 날 행사를 엽니다.

관련 링크: http://www.mof.go.kr/article/view.do?articleKey=20095&boardKey=9&menuKey=375¤tPageNo=1

 


 

우리가 몰랐던 동물의 날들이 많죠? 이번 포스팅으로 인간과 동물이 모두 함께 공존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다양한 동물의 모습을 담은 『포토 아크』는 더 더워지기 전에 사이언스북스에서 출간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자연사』 [도서정보]

 

『자연의 패턴』 [도서정보]

 

『지구의 절반』 [도서정보]

 

『생명의 편지』 [도서정보]

 

『우리는 지금도 야생을 산다』 [도서정보]

 

『생명의 이름』 [도서정보]

 

『물속을 나는 새』 [도서정보]

 

『세실의 전설』 [도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