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본성이 답이다 : 진화 심리학자의 한국 사회 보고서 본문

사이언스북스의 책

본성이 답이다 : 진화 심리학자의 한국 사회 보고서

Editor! 2016. 5. 13. 15:38


본성이 답이다 │ 전중환
진화 심리학자의 한국 사회 보고서



한국인 최초의 진화 심리학자가 

한국 사회와 한국 정치에 던지는 새로운 해법!


인문·사회·과학을 넘나드는 베스트셀러 『오래된 연장통』의 

뒤를 잇는 인간 사회와 심리를 파헤친 화제작



문제도, 해결 방안도 우리 본성 안에 있다!

진보와 보수의 극렬한 대립, 십대들의 탈선, ‘헬조선’으로 지칭되는 청년 실업과 골 깊은 경제적 불평등, 무상 보육 및 무상 급식을 비롯한 복지 정책을 둘러싼 논쟁, 권력자들의 ‘갑질’, 여성을 상대로 한 폭력 행위 등 한국 정치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는 각종 문제들을 ‘진화’라는 심도 깊은 렌즈를 통해 속속들이 파헤칩니다. 『본성이 답이다』는 한국인 최초의 진화 심리학자 전중환 경희 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님이 지난 4년 여간 한국 사회와 문화, 정치 현상들을 주의 깊게 관찰, 분석하고 ‘인간 본성’에 근거해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젊은 진화 심리학자의 한국 사회 보고서

전중환 교수님은 지난 2010년, 진화 심리학이라는 최신의 과학 이론으로 현대 도시인의 일상과 마음, 그리고 욕망을 낱낱이 파헤치며 우리 본성의 진짜 얼굴을 들추어 낸 책 『오래된 연장통』을 출간하여 과학계뿐만 아니라 한국 지식인 사회 전체에 큰 화제를 몰고 왔습니다. 『오래된 연장통』이 우리가 일상 속에서 소소하게 맞닥뜨리는 문제들, 당연시 여기고 무심히 지나쳤던 우리의 행동들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인간 본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했다면, 이번에 출간된 『본성이 답이다』는 한국이라는 특정한 정치 사회적 환경으로 시야를 좀 더 넓고 깊게 확장하여, 오늘날 우리 사회가 처한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습니다. 우리 마음 심연에 자리한 미지의 세계를 객관적인 이론틀로 연구한 ‘인간 본성의 새로운 과학’을 바탕으로, 이 책은 개인의 정치적 성향에서부터 도덕, 인권, 복지, 성 간 갈등 및 가족 내 갈등과 폭력 등 나날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그 바탕에 깔린 원인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 방안 또한 제시합니다.



이기적 유전자들로 이루어진 이타적 사회

『본성이 답이다』는 우리 인간은 ‘이기적 유전자’들로 이루어졌지만 그것이 곧 이기적인 본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는 인간이 어떤 환경 조건에서는 이기적으로 행동하는지, 어떤 환경 조건에서는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이타적인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전쟁과 살인, 대립과 갈등, 아동이나 여성과 같은 약자를 향한 폭력 등 우리 사회에서 나날이 불거지고 있는 갖은 사회악들이 도대체 왜 일어나는지, 인간 본성을 근거로 한 인과적 설명이 먼저 이루어진다면 사회악을 보다 효과적으로 줄이는 해결 방안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제4대 대통령이자 정치학자인 제임스 매디슨은 “인간 본성에 관한 가장 위대한 반성이 아니라면 과연 무엇이 정치이겠는가?”라고 했습니다. 문제도, 해결 방안도 모두 우리 본성 안에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다면, 그 원인을 뿌리부터 알고자 한다면, 젊은 진화 심리학자가 한국인, 한국 사회, 한국 정치를 심층 분석한 보고서 『본성이 답이다』를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온라인 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