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암흑 물질과 공룡 : 우주를 지배하는 제5의 힘 본문

사이언스북스의 책

암흑 물질과 공룡 : 우주를 지배하는 제5의 힘

Editor! 2016. 6. 23. 17:31


Dark Matter and the Dinosaurs

암흑 물질과 공룡 │ 리사 랜들 │ 김명남 옮김

우주를 지배하는 제5의 힘



6600만 년 전, 공룡을 멸종시킨 것은 암흑 물질이었다!


노벨 물리학상에 가장 근접한 여성 물리학자

‘물리학의 여신’ 리사 랜들이 제안하는 우주론과 생명 과학의 새로운 융합! 


영화 「인터스텔라」의 자문 과학자 킵 손 추천

전 세계 과학계를 진감시킨 최신 연구의 긴급 단행본화!


“현대 과학의 폭넓은 영역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놀라운 상호 연결성에 대해서 야심 차고 명료한 서술을 시도한 책. 과학 글쓰기의 걸작이다. 과학 연구의 속성을 조명하는 한편, 우주를 메운 암흑 물질의 뜻밖의 성질이 우리 자신의 존재와 연결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가설을 설명한 탐정 이야기이다. 대단히 즐겁게 읽었으며, 새롭고 흥미로운 발상을 잔뜩 얻었다.”

─ 킵 손(칼텍의 이론 물리학 명예 교수, 파인만 석좌 교수, 『블랙홀과 시간굴절』, 『인터스텔라의 과학』의 저자)



6600만 년 전 공룡을 멸종시킨 것은 암흑 물질이었다!

베스트셀러 과학 논픽션 『숨겨진 우주』와 『천국의 문을 두드리며』의 작가이자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가장 많이 인용되는 입자 물리학 논문의 저자이기도 한 물리학자인 리사 랜들은 이 책에서 다시 한번 놀라운 필력을 발휘해 독자들을 환상적인 과학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이 책은 탐색 방법조차 아직 분명치 않은 암흑 물질과 수천만 년 전에 갑자기 일어난 공룡 멸종의 수수께끼를 하나로 엮으면서 우주의 역사와 생명과 인류의 역사에 감춰진 충격적인 비밀에 도전합니다.


6600만 년 전, 도시 하나만 한 천체가 우주에서 지구로 쿵 떨어졌습니다. 그것 때문에 발생한 격변으로 공룡들이 죽었고, 당시 지구에 살던 모든 생물종의 4분의 3도 죽었습니다. 그런데 그 천체는 어디에서 온 것이었을까요? 랜들의 가설은 이렇습니다. '그것은 혜성이었는데, 혜성이 원래의 궤도에서 이탈한 것은 태양계가 우리 은하의 은하면 속에 담긴 암흑 물질의 원반을 통과하느라 교란을 겪었기 때문이다.' 우주론적 연구와 진화 생물학적 연구를 융합하는 랜들의 연구는 암흑 물질의 구성 물질과 성질만 추정하고 마는 기존 연구에 도전하며, 나아가 과학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확인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랜들의 연구에 따르면 어떤 의미에서는 암흑 물질이 공룡들을 죽였다고 말해도 될지 모릅니다.


암흑 물질을 둘러싼 최첨단 우주론 연구와 

공룡 멸종의 수수께끼를 한데 엮은 충격적 과학 논픽션

랜들은 독특하고도 광범위한 관점으로 암흑 물질을 지구의 역사와 연결 짓습니다. 대중 문화와 사회 정치적 관점도 끌어들이면서 암흑 물질, 우주, 우리 은하, 소행성들, 혜성들, 지구와 천체의 충돌에 관한 최신 발견들을 – 사실로 확인된 것뿐 아니라 추측 단계인 것도 – 소개합니다. 또한 생명의 진화와 멸종에 관한 최신 발견들도 소개합니다. 랜들은 지구의 운명이 우주의 조성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똑똑히 보여 주며, 수십억 년에 걸쳐 진화한 우주 속 우리의 존재가 사실은 아주 취약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사실도 보여 줍니다.


우리를 둘러싼 우주 환경을 탐사하는 이 기발하고 신선한 책에서, 랜들 교수는 우주의 기막힌 사연 밑에 깔린 우리 세상의 과학을 설명합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작은 것과 큰 것이, 눈에 보이는 것과 숨은 것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 세상에 중요한 의미를 띠는 심오한 관계들을 조명할 뿐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모든 구조들과 관계들의 놀라운 아름다움을 깨닫게 합니다. 일단 이 책을 읽은 사람은 지구와 밤하늘을 두 번 다시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바라볼 수 없을 것입니다.





온라인 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