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 대백과사전 시리즈의 최신작 『임신과 출산』은 우리 몸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인체 도감 베스트셀러들인 『인체』와 『인체 완전판』에 이어 인간 생명 탄생의 모든 것을 담은 인체 대백과사전의 결정판이다. 국내 최고의 산부인과 전문의와 교수진이 번역과 감수에 참여하고 (주)사이언스북스에서 펴낸 『임신과 출산』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인포그래픽과 최신 의학 정보들을 가득 담고 있다.
정보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인포그래픽(infographic)은 단순히 정보를 알아보기 쉽도록 이미지로 표현하는 작업을 넘어서 보다 직관적으로 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차원의 정보를 얻도록 변환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보여 주는 그 새로운 방식 덕에 각종 미디어와 시각 자료들에 활발히 쓰이고 있다. 얼마 전 (주)민음사에서 출간된 『민음 한국사 조선』 시리즈나 『인포그래픽 세계사』 등도 이러한 경향을 단적으로 드러내 준다.
『임신과 출산』의 인포그래픽을 담당한 영국 최고의 의료 애니매이션 스튜디오인 메디-매이션(Medi-Mation)이 작업한 3차원 이미지들은 책의 내용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다. 암 유전자 요법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3D 일러스트레이션 과정을 섭렵한 라제브 다시(Rajeev Doshi)가 세운 그래픽 디자인 회사 메디-매이션은 영국의 출판 명가 돌링 킨더슬리(Dorling Kindersley, DK)와 BBC 방송, 제약 회사 숄(Scholl)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의학‧과학 일러스트 작업을 해 오고 있다.
이 책에 실린 인포그래픽들은 풍부하고 정교한 디테일, 색감과 질감을 살린 인체 표현을 통해 임신과 출산이라는 신비롭고 경이로운 인체의 신비를 한층 더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3차원 인체 해부 구조와 애니매이션뿐만 아니라 인체 계통별, 시간별로 모체와 태아에게서 일어나는 변화를 한눈에 보여 주는 도표와 연대표 역시 『임신과 출산』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 이 책에 인간 생명 탄생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인간의 몸에서 이루어지는 일 중 가장 신비롭고 복잡한 생명 탄생 과정을 하나하나 짚어주는 이 책은 독특하게 진화한 인간의 임신을 설명하고 있다. 유전 정보와 현대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초음파 검사와 같은 관련 기술들의 발달은 임신과 출산 과정 자체를 불과 수십 년 사이에 획기적으로 바꿔 왔다. 『임신과 출산』에서는 산전 관리에서부터 임신 기간 전체를 아우르는 각 변화 단계, 출산 준비와 분만 과정, 신생아의 발달 등 임산부와 임신을 생각하는 모든 이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불임 질환, 남녀 생식기 질병, 각종 성매개질환, 그리고 임신 합병증과 산후 우울증에 이르기까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관리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정보가 담겨 있다.
┃ 서울아산병원과 강원대병원 산부인과
명의들이 선택한 임신과 출산 대백과사전
산부인과 의사로서 많은 임신부들을 대하다 보면 생각 외로 여성들 스스로가 임신 중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나 문제점 등에 대해 모르는 면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번에 발간하게 된 『임신과 출산』은 그런 면에서 현재 임신 중이거나 혹은 앞으로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모든 여성들에게 그림과 설명을 통한 상세한 안내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다른 어떤 책에 비해 수태에서부터 임신, 출산, 그리고 분만 후 신생아에 대한 정보까지 골고루 그림과 함께 나열되어 있어, 그동안 궁금증이 많았던 많은 여성들에게 행복한 엄마가 되는 지름길을 안내해 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김암(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교수)
『임신과 출산』은 남녀 생식계통의 해부학적 구조와 작동 원리를 비롯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태가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하나의 세포가 완전한 인간으로 발달하는 경이로운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 주고 있다. 자궁 내 태아의 발달 과정과 어머니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함께 조명하며 호르몬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임신 개월 수가 늘어날수록 어떻게 태아가 자라는지, 모체가 영양 공급을 위해 어떻게 바뀌는지도 알 수 있다. 각 인체 계통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변화 단계를 개월수별, 주수별로 시간에 따라 한눈에 살펴보게 한다.
책에 수록된 DVD-ROM은 부모와 태아의 해부학적 이미지, 수태와 수정 과정, 임신 기간 중 시간에 따른 변화, 출산 과정에 이르기까지, 『임신과 출산』의 핵심 내용을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매이션으로 만날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기도 하다. 이 책은 임신과 출산을 준비 중인 예비 어머니들은 물론이고 생명 탄생의 신비를 경험하고자 하는 모든 독자들에게 경이롭고도 유익한 최고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자문
새러 브루어 Dr. Sarah Brewer
자연과학, 의학, 외과 학위가 있으며 등록된 영양학자이다. 수년간 일반 개업의로서 성적 공공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했다. 신문과 잡지에 글을 쓰고 있으며 50여 권의 저서가 있다.
샤오니 바타차르야 Shaoni Bhattacharya
유니버시티 컬리지 런던에서 생물학을 전공했으며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의 프리랜스 작가 겸 자문가이다. 가정 주치의를 위한 주간지 《펄스(Pulse)》를 비롯한 다양한 신문과 잡지에 글을 써 왔다.
저스틴 데이비스 Dr. Justine Davies
의학 박사이자 의학 연구원, 대학 강사, 의학 저널리스트이다. BBC 의학 과학 다큐멘터리 작업으로 저술 활동을 시작했으며 《가디언(Guardian)》과 《스코츠맨(Scotsman)》 등에 글을 써 오고 있다. 현재는 《랜싯(Lancet)》에 글을 쓰고 있다.
시나 메레디스 Sheena Meredith
의학자에서 진로를 바꿔 의학 저술가가 되었다. 《메디컬 뉴스(Medical News)》 의학 편집자, 《컴퍼니(Company)》 건강 편집자를 지냈으며 다수의 책의 저자이자 자문가이다.
페니 프레스톤 Dr. Penny Preston
의학 박사로서 일반 개업으로 있다가 건강 작가가 되었다. 다양한 분야의 건강 및 의학 자문을 맡았으며 관심 분야는 임신과 아동 건강이다.
■편집 자문
폴 모런 Dr. Paul Moran
영국 뉴캐슬 로열 빅토리아 요양 병원 산과 및 태아 의학 자문 위원으로 있다. 전문 분야는 태아 의학, 산후 진단, 고위험 임신 관리이다.
■옮긴이
김암
서울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부인과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울산대학교 의과 대학 및 서울아산병원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장, 대한주산의학회 회장 및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산과학 1-4판』, 『태아심박동 모니터링』, 『임신과 약물 선택 1-2판』, 『기형태아의 초음파 영상 도해』 등의 전문 서적을 번역하였다.
이필량
서울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산부인과학 전공으로 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산부인과 전공의 및 모체태아의학 전임의 과정을 마치고, 충북대학교 의과 대학 조교수를 거쳐 현재 울산대학교 의과 대학 서울아산병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산과학』, 『산부인과학 지침과 개요』, 『기형태아의 초음파 영상 도해』 등의 서적에 공저자로 참여하였고, 100편 이상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다.
박경한
서울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신경 해부학 전공으로 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강원대학교 의학 전문 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스넬임상신경해부학』, 『인체신경해부학』, 『무어 핵심임상해부학』, 『새 의학용어』, 『사람발생학』, 『마티니 핵심해부생리학』 등의 전문 의학 서적과 『인체』, 『휴먼 브레인』, 『인체 완전판』 등의 교양 과학 서적을 번역하였다.
황종윤
조선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울산대학교에서 산부인과학으로 의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산부인과 전문의를 취득하고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자궁 생리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현재 강원대학교 의학 전문 대학원 교수로 강원대학교병원 산부인과주임교수 및 강원대학교 어린이병원 병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미 수필 문학상을 수상하였고 『기형태아의 초음파 영상 도해』를 공저하였으며 『닥터황의 생생 미국 연수길라잡이』를 집필하였다.
나성훈
충남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울산대학교 대학원에서 산부인과로 의학 박사 수료를 하였다. 이후 서울아산병원에서 전공의를 하고 공중보건의를 마친 다음 서울아산병원에서 모성태아의학 임상강사로 있었다. 강원대학교 의학 전문 대학원 산부인과학 교실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강원대학교 어린이병원 분만실장을 겸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