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전자책의 발견] 인간 존재의 의미 / 지구의 정복자 본문

사이언스북스의 책/전자책의 발견

[전자책의 발견] 인간 존재의 의미 / 지구의 정복자

Editor! 2017. 12. 29. 10:00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19세기의 프랑스 화가 고갱을 사로잡았던 질문입니다. 사실 고갱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종교와 철학, 예술을 통해 답하고자 씨름했던, 하지만 모두 끝내 근본적인 답을 내놓지 못했던 질문이기도 하지요. 오늘 소개해 드릴 사이언스북스의 전자책은 과학적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기원과 의미에 관한 사유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 통섭의 과학자, 에드워드 윌슨의 『인간 존재의 의미』『지구의 정복자』입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 현대 문명에 다다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에드워드 윌슨이 주목한 것은 사회성입니다. 사회성은 왜 존재하며, 무엇을 원동력으로 삼아 존재하는 것일까요? 이 질문을 원동력 삼아서, 윌슨은 개미 연구를 비롯해서 진화 생물학과 고고학, 사회 심리학, 역사학 등의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한편 윌슨은 이 책들에서 '혈연 선택 이론'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개체 선택에 집단 선택을 더한 '다수준 선택'을 논함으로써 진화 생물학계에 치열한 논쟁의 불을 붙이기도 했지요. 그러한 점에서 『인간 존재의 의미』와 『지구의 정복자』, 더 나아가 곧 출간될 『지구의 절반』은 지구의 정복자인 인류의 자기 이해와 공존을 말할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진화 생물학에 큰 획을 긋고 있는 한 원로 생물학자의 학문 편력을 유감없이 읽어 낼 수 있는 장이기도 할 것입니다.

사이언스북스 전자책이 여러분을 에드워드 윌슨의 원대한 사유로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