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이상희 교수, AAAS 펠로우로 선정되다 본문

책 이야기/이벤트와 강연 소식

이상희 교수, AAAS 펠로우로 선정되다

Editor! 2018. 11. 29. 17:43

이상희 교수, AAAS 펠로우로 선정되다



『인류의 기원』의 저자이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 인류학과 이상희 선생님께서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et of Science) 펠로우로 선정되셨습니다. AAAS는 이상희 선생님을 선정한 이유로 “과학의 중요성, 그리고 과학이 현대 사회에서 갖는 의미를 널리 알리고, 젊은 세대가 STEM(STEM은 각각 과학과 기술, 공학, 수학을 일컫는 영어 단어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를 줄여 쓴 말입니다.) 분야에서 연구하고 가르치게끔 격려하는 일에 각별한 공헌을 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 이희중


AAAS는 한국어로는 미국 과학 진흥 협회라 할 수 있겠습니다. 1848년 설립된 AAAS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과학 발전을 견인해 오며, 현재 회원 수가 12만여 명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과학 기술 단체입니다. 또한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를 발간하고 있기도 해요. 과학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원하는 한편 정부의 과학 정책 수립에도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사회 이슈에 대한 과학계의 입장을 제시하고 과학 교육을 지원하는 등 과학과 대중, 사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생물학자 스티븐 제이 굴드도 2000년 AAAS의 회장을 역임한 적이 있다지요.



그렇다면 이상희 선생님께서 선정된 AAAS 펠로우란 무엇일까요? 펠로우는 1874년부터 AAAS의 회원 가운데 과학 연구나 교육, 과학의 대중화 측면에서 크게 활약한 이들에게 부여되는 지위입니다. 매년 각 분야의 운영 위원회에서 후보군을 추려 내면 심의회가 그중에서 최종적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과학자 단체에서 ‘대가’임을 공식 인증하는 만큼, 대학교 순위에도 영향을 줄 정도로 명예로운 지위로 꼽힙니다. 이번에는 이상희 선생님을 포함해서 총 416명이 선정되었다고 해요. 펠로우 선정식은 2019년 2월에 있을 AAAS 연례 총회에서 진행됩니다.


이상희 선생님께서는 국내에서도 고인류학, 더 나아가 우리 자신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과학자이시지요. 또한 이상희 선생님의 책 『인류의 기원』은 올해 2월 ‘Close Encounters with Humankind’라는 제목의 영문판으로 출간된 바 있습니다. 그 밖에도 중국어와 일본어, 스페인 어 등으로 번역 출간되었거나 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영문판은 2018년 미국 인류학회(American Anthropological Association) 생물 인류학 분과에서 주는 W. W. 하웰즈 상을 수상한 바 있지요.


『인류의 기원』 한국어판과 번역판들.


이상희 선생님의 AAAS 펠로우 선정을 비롯한 이 소식들이 알려 주는 사실은 『인류의 기원』이 누구나 읽고 즐길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고인류학 교과서라는 점 아닐까요? 『인류의 기원』을 읽으셨다면 충분히 동의하실 것입니다. 아직 안 읽으셨다면, 이참에 읽어 보시면 좋겠네요!



『인류의 기원』 온라인 서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