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클래식 12) 본문

사이언스북스의 책/사이언스 클래식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클래식 12)

Editor! 2008.05.01 17:54


타고난 반항아

출생 순서, 가족 관계, 그리고 창조성

Born to Rebel

사이언스 클래식 12


누가 변혁을 꿈꾸는가?

코페르니쿠스 혁명, 종교 개혁, 프랑스 대혁명, 진화론, 상대성 이론…… 인류 역사는 이전까지의 사고방식과 이데올로기를 송두리째 뒤흔드는 급진적 혁명들을 통해 발전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혁명적 사건 뒤에는 이들을 발의하고 지지한 위대한 혁명가들과 격렬히 저항하며 기존의 것을 고수한 반대자들이 자리하고 있다. 왜 어떤 사람들은 낡고, 잘못된 사고방식을 신속히 폐기하며 인류 역사에 대변혁을 가져오는가 하면, 왜 어떤 사람들은 열광적으로 현 상태를 옹호하고 고수하는 것일까? 역사학, 사회학,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수많은 가설을 제기하고 경험적 조사 연구를 펼쳐 왔지만 아직까지도 만족스러운 답은 얻어 내지 못하고 있다.

(주)사이언스북스에서 출간된 『타고난 반항아(Born to Rebel)』는 바로 이 난제에 대한 새로운 답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과학사학자이자 진화생물학자인 프랭크 설로웨이(Frank J. Sulloway)는 종교 개혁, 프랑스 대혁명, 공산주의 혁명 등 121개의 역사적 사건과 코페르니쿠스 혁명, 진화론, 상대성 이론 등 28가지 과학 혁신, 그리고 이들에 개입된 6,566명의 전기적 자료를 바탕으로 인류 역사를 바꾼 주역들은 후순위 출생자, 즉 가족 내 동생들이며, 그 반대편에 선 인물들은 맏이들이었음을 밝힌다. 그리고 이러한 개인의 성격, 더 나아가 사회적 위치의 차이가 장구한 인간 진화의 역사 동안 자연선택에 의해 연마된 출생 순서 효과에 따른 것임을 증명한다.


프랭크 설로웨이(Frank J. Sulloway )

지난 20년간 사회과학과 발달심리학, 진화심리학을 접목하여 출생 순서와 가족 역학이 개인의 성격 발달을 포함한 사회적 지위, 창조적 아이디어의 착안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집대성한 『타고난 반항아(Born to Rebel)』(1996년)는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등극하였으며 각종 텔레비전 쇼와 다큐멘터리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현재는 ‘다윈의 발자국(In Darwin’s Footstep)’이라는 연구 프로젝트의 리더를 맡아 1835년 갈라파고스 제도를 처음 방문했을 당시의 찰스 다윈의 발자취와 그 후 갈라파고스 제도의 생태 변화를 추적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의 기원과 효용에 대한 급진적인 재평가를 담은 『프로이트, 마음의 생물학자(Freud, Biologist of the Mind)』(1979년)로 과학사 학회가 주는 파이저 상(Pfizer Award)을 받은 바 있다.

홈페이지 http://www.sulloway.org에서 근황과 연구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정병선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글쓰기와 저널리즘을 공부했으며, 현재 번역과 집필, 다큐멘터리 작업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역서로는 『우리는 어떻게 비행기를 만들었나』(지호, 2003)『모차르트』(책갈피, 2002), 『벽을 그린 남자, 디에고 리베라』(책갈피, 2002), 『축구 전쟁의 역사』(이지북, 2002), 『렘브란트와 혁명』(책갈피, 2003), 『브레인 스토리』(지호, 2004), 『전쟁과 우리가 사는 세상』(지호, 2004), 『미국의 베트남 전쟁』(책갈피, 2004), 『그 많던 지식인들은 다 어디로 갔는가』(청어람미디어, 2005), 『전쟁의 얼굴』(지호, 2005), 『한 뙈기의 땅』(밝은세상, 2006), 『존 리드 평전』(아고라, 2007), 『조류독감』(돌베개, 2008), 『타고난 반항아』(사이언스북스, 2008), 『돼지가 과학에 빠진 날』(김영사, 2008), 『자연과 함께 한 1년』(한겨레출판, 2009), 『미래시민개념사전』(21세기북스, 2009), 『사라진 원고』(난장이, 2009), 『참호에 갇힌 제1차 세계대전』(마티, 2009), 『현대과학의 열쇠, 퀀텀 유니버스』(마티, 2009)『뉴 레프트 리뷰2』『게임체인지』 등이 있다.

 

인터넷 서점 링크

 예스24 가기  교보문고 가기  알라딘 가기 
 인터파크 가기  리브로 가기   11번가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