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김대수 교수님의 카이스트 명강 두 번째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강연 본문

책 이야기/동영상으로 보자

김대수 교수님의 카이스트 명강 두 번째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강연

Editor! 2014. 9. 3. 13:19

김대수 교수님의 카이스트 명강 두 번째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강연




김대수 교수님이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뇌는 무엇을 하는가?'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해당 강연은 동물 행동학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생존과 번식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1.4킬로그램의 우주, 뇌』의 3부 '뇌는 무엇을 하는가?'의 '펭귄의 교훈: 같은 전략을 쓰면 다같이 망한다'(도서 256쪽)를 읽으면 이 강연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김대수 교수님은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강연에서 동물들의 각양각색의 생존 방식과 번식하는 방식을 토대로 동물의 행동은 많은 원인들이 모여서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짝짓기 이후 영양보충을 위해 자신의 남편을 잡아먹는(그리고 아내를 위해 기꺼이 희생하는) 사마귀의 행동학이나 나비임에도 화려한 색을 가지고 있어서 새들의 공격을 많이 받는 반면 몸속에 강한 독을 지녀, 한 번 자신을 잡아먹은 새들은 '미각 혐오'로 다신 자신의 종족을 거들떠보지도 않게 만드는 제왕나비의 이타적인 사례까지. 동물의 신기하며 재미있는 행동학을 통해 뇌의 방정식을 풀어나갑니다.


위 영상을 보신 분들은 펭귄의 딜레마(범고래의 밥이 될 위험을 감수하고 먼저 물 속에 뛰어들어 사냥을 하는가, 굶주림을 참고 동료들이 충분히 범고래에게 잡아먹힌 이후에 들어가 안전하게 사냥을 하는가)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 생명체인가요?


60초의 짧은 영상으로 『1.4킬로그램의 우주, 뇌』를 조금이나마 맛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도서: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저자
정재승, 정용, 김대수 지음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2014-07-18 출간
카테고리
과학
책소개
인류의 미래를 바꿀 최첨단 과학 이슈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가격비교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