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신간] 물리의 정석 : 고전 역학 편 본문

사이언스북스의 책

[신간] 물리의 정석 : 고전 역학 편

Editor! 2017. 8. 21. 13:26


고전 역학 편 The Theoretical Minimum

물리의 정석 │ 레너드 서스킨드 · 조지 라보프스키  이종필 옮김



호킹을 이긴 위대한 물리학자의 진짜 물리학


★ 스탠퍼드 대학교의 명강을 완벽 수록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00만 회)

★ 《월 스트리트 저널》 선정 ‘최고의 책’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를 잇는 21세기의 필수 교양

『물리의 정석: 고전 역학 편』은 서스킨드의 『최소한의 이론』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번역한 책입니다. 한국어판의 제목은 바둑 용어 중 공격과 수비가 균형 잡힌 최선의 수(手)를 뜻하는 정석(定石) 개념을 빌려온 것으로, 서스킨드의 ‘최소한의 이론’과 일맥상통합니다. 나아가 원서의 수식과 그래프의 오류를 바르게 고쳐 보완했습니다. ㈜메가스터디 스타 강사 출신의 이범 교육 평론가, 대중이 사랑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김상욱 부산 대학교 교수 등이 극찬한 만큼, 물리를 처음부터, 혹은 다시 한번 제대로 배우려는 수험생과 대학생, 일반인에게 최고의 책이 될 것입니다. 한편 저명한 물리학자이자 과학 필자인 이종필 건국 대학교 교수가 번역했다는 사실은 기존 물리 입문서들보다 정확하고 뛰어난 내용 수준을 보증합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수재들과 과학 마니아들이 선택한 물리 강의 첫 번째!

스탠퍼드 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레너드 서스킨드는 현대 이론 물리학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입자의 기본 단위를 점이 아닌 끈으로 가정해 양자 역학과 일반 상대성 이론의 통합을 시도하는 끈 이론의 아버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블랙홀 상보성의 원리와 홀로그래피 이론 등을 통해 스티븐 호킹을 논파하기도 했습니다. 궁극의 이론을 향해 거침없이 전진하는 동시에 물리 대중화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한 그의 결론이 바로 이 책입니다. 이 책은 현대 물리학의 양대 산맥인 양자 역학과 상대성 이론에 모두 통달한 물리학자가 대중을 자신의 세계로 초대하기 위해 보내는 안내서입니다. 꼭 알아야만 하는 ‘최소한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누구라도 현대 물리학의 세계로 향하는 첫 걸음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물리의 정석: 고전 역학 편』은 장차 양자 역학, 특수 상대성 이론을 포함해 총 6편으로 출간될 『물리의 정석』 시리즈의 첫 번째 책입니다. 물질의 이중성과 불확정성이 중요한 미시 세계의 양자 역학이나, 시간의 동시성이 깨지는 거시 세계의 상대성 이론과 달리 우리 일상 세계를 다루는 고전 역학은 독자들이 비교적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20세기 들어 양자 역학과 상대성 이론이라는 더 정확한 이론이 탄생했지만, 양자 역학의 플랑크 상수를 0으로, 상대성 이론의 빛의 속도를 무한대로 근사하면 결국 고전 역학이 된다는 대응 원리가 밝혀짐으로써 현재까지도 고전 역학은 물리학의 중추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물리학과 과학 기술 시대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이 고전 역학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수험생, 대학생, 직장인인 당신이 반드시 알아야 할 물리의 핵심 원리

물리학의 넓은 영역에 걸쳐 핵심만을 모았기에 바쁜 일반인이 가장 먼저 찾아야 할 책이며, 간결하고 밀도 높은 내용을 담아 시험 대비를 위한 학습서로도 알맞은 책입니다. 융합형 과학 교육 시대의 청소년들은 물리의 밑바탕을 견고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주요 대학들에서 고교 수준을 벗어나는 논술 문항을 상당수 출제하고 있는 요즘, 이 책을 통해 물리 전반을 조망하는 시각을 가짐으로써 능동적으로 입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학교 정기 시험이나 피트(PEET),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대학생에게 유익한 교재가 되어 줍니다. 제조업 및 IT 인력 수요 증가 현상에 맞추어 공학 복수 전공을 시도하는 인문계 전공생 역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힉스, 중력파, 알파고, 원자력 등이 현재를 정의하는 키워드로 자리매김했지만 우리 대부분은 그것들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과학이 대중으로부터 점점 더 유리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물리학이 필수 교양으로 받아들여져 활발한 대중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세상의 구동 원리를 알고자 하는 사회 구성원들의 집단적 호기심에 기인합니다. 물리, 그중에서도 고전 역학은 우리 주변 세계를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 『물리의 정석』을 통해 세상의 원리를 수학의 언어로 맛보는 희열을 느껴 보길 바랍니다!






온라인 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