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4대강 녹조현상, 자연에 투자하여 해답을 구하다 본문

책 이야기/동영상으로 보자

4대강 녹조현상, 자연에 투자하여 해답을 구하다

Editor! 2015. 8. 17. 17:08

댐과 보로 땜질된 우리 강을 살리는 길,

『나는 자연에 투자한다』에서 답을 찾으세요!


"지금 있는 제방의 수는 필요 이상으로 많지만, 우리는 더 크고 더 정교한 홍수 통제책들에 심취해서 반증은 무시한 채 누가 뭐래도 공학 기술이 우리를 지켜 줄 것이라고 굳게 믿어 왔다. 그 결과, 사람들은 살아서는 안 되는 곳에서 계속 살고 있다."

─ 마크 터섹, 조너선 애덤스 『나는 자연에 투자한다』


올 여름, 계속되는 가뭄과 폭염으로 우리 강이 몸살을 겪었는데요. 직접 보지는 못했더라도, 녹조와 큰빗이끼벌레, 끈벌레 등으로 오염된 강을 인터넷이나 텔레비전으로 자주 보셨을 겁니다.


큰빗이끼벌레 wikimedia 


2015.8.17

프레시안

  4대강 녹조라떼, 수돗물은 문제 없나?


홍수 및 가뭄 예방, 하천 환경 정비, 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세워졌던 여러 댐과 보, 제방 들이 기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4대강 사업에서 정점을 찍었던, 강을 통제와 개발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 또한 여전한데요.


pixabay


자, 댐과 보, 제방과 인공 저수지를 허물면 어떤 일이 생길 것 같나요? 콘크리트와 철근 덩어리로 강을 막는 대신, 강을 둘러싼 습지와 숲에 투자하면 더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목적 이상의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믿을 수 없다고요? 『나는 자연에 투자한다』에서 보여 주고 있는 와시토 강의 몰리시 농장 제방 해체 사례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Comments
  • 프로필사진 반 풍수 2016.05.12 11:38 안녕하세요.
    수고많습니다. 최영환이라고 합니다.

    녹조현상, 수질오염 등을 친 환경 다목적 댐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다목적 댐은 물이 고이거나 유속이 느리거나 밑 바닥 물은 고여있고 표층수만 먼저 흘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표층수는 유지되면서 밑 바다 물부터 먼저 흘려보내므로 수질 오염, 녹조현상 등이 없으며 인입과 낙차를 이용해 2중 수력발전과 더불어 다목적 댐으로 전환한 신 기술(특허)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앞질러가며 국위선양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십시오.
  • 프로필사진 bonnie 2016.08.30 12:53 4대강으로 수재민피해가 없어지고 국익에 몇조원의 절약이 되는건 왜 보도 하지 않나요??!!
  • 프로필사진 lee 2016.08.30 12:53 녹조는 더위와 오염때문이며 서울시산하기관서 2013~2015년 3년간 100번넘게 똥물 무단방류해서 생겼으니 강력하게 처벌해주세요!!
  • 프로필사진 이미경 2016.08.30 12:58 4대강 극심하게 반대했던 안희정충남도지사가 충남가뭄으로 4대강때 만들어진 금강보와 예산,예당간 용수관로 개설 정부에 요청한것 모르세요?? 금강보는 물이 가득하지만 예산저수지 바닥드러낸지 오래죠~공장, 농민, 국민들을 교묘히 속여 고통속에 빠뜨리지 마세요!!
  • 프로필사진 까치 2017.07.22 22:38 음식이 하늘에서 내린다면 영화보는 것 같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