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허민 교수님을 만나다 본문

책 이야기/동영상으로 보자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허민 교수님을 만나다

Editor! 2020. 4. 30. 17:44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허민 교수님을 만나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4월 29일 수요일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 공룡박사 허민 교수님이 출연하였습니다. 해당 방송에서 이야기했던 공룡 이야기 중 몇 가지를 공유해 드립니다.

 

1. 충격 주의※ 매끈한 피부의 공룡, 사실 '깃털'로 덮여 있었다!

매끈한 피부 대신 온몸이 털로 덮인 '벨로키랍토르' , 새처럼 깃털이 있던 '유타랍토르' , 털로 체온 유지를 한 '티라노사우루스' 최근 깃털 속 멜라닌을 분석해 공룡들의 색도 다양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매끈한 피부 대신 다양한 색상의 깃털을 가지고 있는 공룡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2. 살 떨리는 폭군의 클라스, 공룡의 제왕 '티라노사우루스'

티라노의 이빨 하나는 큰 바나나 정도 크기이며 티라노의 작은 앞다리가 무의미했던 이유는 입으로 사냥한 고기를 한 번에 삼켜버렸기 때문입니다. 티라노가 가장 강력한 공룡이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살 떨리는 폭군의 클라스, 공룡의 제왕 '티라노사우루스'

차이나는 클라스 | 톱니 형태의 무시무시한 티라노 이빨 티라노의 이빨 하나는 큰 바나나 정도 크기 티라노의 작은 앞다리가 무의미했던 이유는 입으로 사냥한 고기를 한 번에 삼켜버렸기 때문!

tv.naver.com


 

3. 공룡 이름 끝에 [사우루스]가 많은 이유

공룡 이름에 사우루스가 많은 이유는 '사우루스'가 그리스어로 도마뱀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1842년 영국 자연사박물관 초대관장인 리처드 오언이 '무서운 도마뱀' 같다고 해서 지금의 Dinosaur 공룡으로 명명된 것이라고 합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공룡 이름 끝에 [사우루스]가 많은 이유☞

차이나는 클라스 | 공룡 이름에 사우루스가 많은 이유는 사우루스가 그리스어로 도마뱀이라는 뜻! 리처드 오언이 무서운 도마뱀 같다고 해서 지금의 공룡으로 명명된 것이라고..!

tv.naver.com


 

3. 어디에도 없는 완벽함! 한반도는 공룡 발자국의 천국

전라남도 해남에서 한반도 최초의 공룡 발자국을 발굴하였습니다. 자연적으로 발견은 있었지만 발굴은 최초였는데요. 주변 퇴적층을 걷어내자 공룡 발자국이 드러났습니다. 2년에 걸쳐 드러난 총 109개의 공룡 발자국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어디에도 없는 완벽함! 한반도는 공룡 발자국의 천국

차이나는 클라스 | 해남에서 한반도 최초의 공룡 발자국 발견! 자연적으로 발견은 있었지만 발굴은 최초 주변 퇴적층을 걷어내자 드러난 공룡 발자국 2년에 걸쳐 드러난 총 109개의 공룡 발자국

tv.naver.com


 

4. 발자국 모양으로 공룡의 종류를 알 수 있을까?

발자국 모양에 따라 공룡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날렵한 발가락의 육식공룡은 수각류, 새 같은 뒷다리를 가진 초식공룡은 조각류, 동그란 발바닥을 가진 초식공룡은 용각류로 분류합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궁금) 발자국 모양으로 공룡의 종류를 알 수 있을까?

차이나는 클라스 | 발자국 모양에 따라 분류되는 공룡의 종류 날렵한 발가락의 육식공룡은 수각류 새 같은 뒷다리를 가진 초식공룡은 조각류 동그란 발바닥을 가진 초식공룡은 용각류로 분류

tv.naver.com


 

5. 지금의 '새'는 100% 공룡에서 진화한 것!

공룡의 진화 과정 중 눈에 띄는 '조류'
수각류의 일부가 지금의 새로 진화하였습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새와 익룡은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인데요. 새는 100% 공룡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공룡은 과연 조류일까, 파충류일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충격) 지금의 '새'는 100% 공룡에서 진화한 것!

차이나는 클라스 | 공룡의 진화 과정 중 눈에 띄는 '조류' 수각류의 일부가 지금의 새로 진화..! 충격적인 사실은 새와 익룡은 전혀 관련이 없다 새는 100% 공룡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결론

tv.naver.com


 

6. 공룡의 발자국 화석으로 확인 한 '캥거루 보행'

전남 화순의 공룡 발자국 화석지가 있습니다. 이곳 화석에서 새롭게 알아낸 사실은 공룡의 속도와 가속도 이론입니다. 이 화석으로 캥거루 같은 보행이 새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보폭을 보면 전력질주를 하는 구간의 가속도가 시속 39.5km/h 라고 합니다.

jtbc <차이나는 클래스> 방송 캡처 화면.

 

공룡의 발자국 화석으로 확인 한 '캥거루 보행'

차이나는 클라스 | 전남 화순의 공룡 발자국 화석지! 이곳 화석에서 새롭게 알아낸 사실 = 공룡의 속도·가속도 이론 발표! 이 화석으로 캥거루 같은 보행이 새로 밝혀졌다고..!

tv.naver.com

 

허민 교수님의 공룡 이야기를 더욱 상세하게 듣고 싶으신 분들은 『공룡의 나라 한반도: 중생대 이 땅의 지배자를 추적하는 여정』 를 읽어보세요.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점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