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TED] 레너드 서스킨드 : 내 친구 '리처드 파인만 본문

책 이야기/동영상으로 보자

[TED] 레너드 서스킨드 : 내 친구 '리처드 파인만

Editor! 2013. 4. 22. 18:21

대중과학서라고 해도 과학책 읽기는 그리 내키지 않는, 흥미가 동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짧지만 흥미로운 동영상으로 워밍업을 해 보면 어떨까요? (예, '짧다는 것'에 방점을 두셔도 좋습니다.^^) 15분 이내의 이 동영상들을 보시면 과학책을 읽고 싶어질 지도 모릅니다. 이전에도 가끔 동영상 강연을 블로그에 소개한 적은 있습니다만, 이제 아예 블로그 카테고리 하나를 과학 관련 동영상 소개하는 것에 할애하기로 했습니다.


「우주의 풍경」과 「블랙홀 전쟁」의 저자, 레너드 서스킨드가 만난 리처드 파인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레너드 서스킨드 : 내 친구 '리처드 파인만'


* 리처드 파인만은 정말 잘 알고 계시겠습니다만, 레너드 서스킨드는 어떤 과학자인지 모르시는 분이 계실 것 같네요. 아래 소개 자료를 한 번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파인만의 과학적 스타일은 어떤 문제에 대해서 가장 단순하고 가장 기본적인 해법을 찾아내고자 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복잡한 이론을 쓸 수밖에 없겠죠. 

사람들에게 훨씬 단순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할 때, 그는 무척 즐거워했습니다. 

그는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다면 그걸 이해하지 못한 거라고 굳게 믿고 있었습니다. 


* 참, 동영상에서 보실 수 있는 파인만 샌드위치와 서스킨드 샌드위치 농담은 「블랙홀 전쟁」 28페이지에서도 등장합니다. ^^ 그리고 참고 포스팅 : 레너드 서스킨드가 만난 두 천재 물리학자 파인만과 겔만 (각각 「블랙홀 전쟁」과 「우주의 풍경」에서 언급하는 부분을 살짝 소개한 포스팅입니다.


레너드 서스킨드

스탠퍼드 대학교 펠릭스 블로흐 이론 물리학 교수. 끈 이론의 선구자로 유명하다. 1940년 뉴욕에서 태어나 자랐고, 성인이 된 후에는 아버지를 따라 배관공으로 일하기도 했다. 뉴욕 시티 칼리지(CCNY) 공학부를 졸업했고 코넬 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3년부터 스탠퍼드 대학교 이론 물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난 40년간 그는 양자 광학, 기본 입자 물리학, 응집 물질 물리학, 우주론, 그리고 중력을 포함해서 이론 물리학의 모든 분야에 공헌했다. 1969년 난부 요이치로와 같은 시기에 강입자의 끈 이론에 도달했다.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는 양자의 정보는 사라진다고 주장하는 스티븐 호킹에 대항해 헤라르뒤스 토프트와 함께 정보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후에 그는 쿼크 속박 이론(왜 쿼크가 강입자 내부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지), 중입자 생성(왜 우주는 반물질이 아니라 물질로 가득 차 있는지), 블랙홀 상보성 원리, 홀로그래피 원리 등 현대 물리학계를 뒤흔든 여러 개념들을 발견해 냈다.

미국 국립 과학원(NAS)과 미국 학술원(AAAS) 회원이며, 세계 최고의 이론 물리학 연구 기관 중 하나인 캐나다 페리미터 이론 물리학 연구소의 객원 교수이며 우리나라 고등과학원(KIAS)의 석좌 교수이기도 하다. 미국 물리학 협회가 주는 과학 저술상, 미국 물리학회가 입자 물리학 이론에 공헌을 한 사람에게 주는 J. J. 사쿠라이 상, 뉴욕 과학원이 주는 보리스 프레겔 상 등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