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시사통에서 우주를 논하다, 이명현의 <우주통> 본문

책 이야기/이벤트와 강연 소식

시사통에서 우주를 논하다, 이명현의 <우주통>

Editor! 2015. 1. 6. 18:31


시사통에서 우주를 논하다,

이명현의 <우주통>



시사통 저녁방송 우주통 메인화면 (http://sisatong.net/index.php?mid=content_5&category=18402)


사이언스북스의 '칼 세이건 살롱' 프로젝트Ⅲ, 이명현 박사님의 <우주통>이 새롭게 시작됩니다.

<우주통>은 김종배의 시사통과 함께하는 라디오 방송으로 SETI 연구자이자 우주 생물학의 권위자인 이명현 박사님이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칼 세이건을 시작으로 수많은 과학자들과 우주에 대한 이야기들을 흥미진진하게 들려주는 방송이 될 것입니다.


이명현 박사


사이언스북스에서는 <우주통> 예비 청취자 및 청취자 분들을 위하여 <우주통> 방송 내용 개요를 살짝 공개해드립니다. 방송의 진행상황과 그날의 과학 이슈에 따라 조금씩 내용이 변경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로 하시고 아래 개요를 보시기 바랍니다. ^^



이명현의 <우주통> 방송 내용 개요

인터스텔라의 과학 (1): 상대성이론

→ 2015년은 일반 상대성 이론 발견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인터스텔라의 상상력과 과학의 원천인 일반 상대성 이론과 아인슈타인에 얽힌 이야기들을 풀어 본다.

인터스텔라의 과학 (2): 블랙홀 웜홀 화이트홀 그리고 우주여행

 많은 SF의 소재인 블랙홀, 웜훨, 화이트홀, 우주 여행의 진실과 거짓을 밝힌다.

아폴로11호 달착륙 조작설: 조작설의 허술함과 현실적인 음모론

 아폴로 계획의 조작설을 둘러싼 허실을 밝히고 우주 개발 계획과 관련해서 좀 더 진실과 가까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우주 개발 계획에 대해서도 한마디.

명왕성 퇴출: 명왕성의 발견부터 시작된 행성 지위 논쟁과 그 결말

 과학은 어느 정도 사회적 구성물이기도 하다. 명왕성 퇴출 사건으로 보는 천문학계, 나아가 과학계의 역학 관계 

허블이냐 르메뜨르냐: 우주 팽창의 최초 발견자는 누구인가

 빅뱅 우주론은 현재 우주 기원과 진화 과정에 대한 표준적인 모형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렇다면 빅뱅 우주론의 기원은 누구였을까? 과학자들의 최초 경쟁에 대해, 그 뒷얘기에 대해 한마디.

해왕성과 천왕성의 발견: 누가 진짜 발견자인가? 예언자인자 관측자인가

 과학은 예측과 발견의 두 바퀴로 돌아간다. 외행성 발견을 둘러싼 논쟁을 통해 과학의 발전 메커니즘을 살핀다. 

화성여행 가능할까: 화성유인탐사 계획과 화성여행 가능성

 화성 개발 붐이 뜨겁다. 미, 러, 중, 일 강대국들이 화성 탐사를 진행하고 있고, 계획하고 있다. 이런 전 세계적 화성 개발 붐에 대해 살펴본다.

소행성 쟁탈전: 소행성 자원 탐사와 패권

 일본의 하야부사 탐사선은 소행성에서 시료를 채취해 돌아오는 데 성공했다. 일본이 소행성에 이렇게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래의 우주 패권 경쟁에서 우리가 끼어들 자리는 있을까?

유사지구를 찾아라: 우리은하 내에 존재하는 지구와 거의 똑같은 행성의 수는?

 인터스텔라의 주인공들은 인류가 이주할 수 있는 행성을 찾아 성간 여행을 떠난다. 그렇다면 과연 외부 행성 가운데 우리가 살 수 있는 곳, 아니면 생명체가 서식하는 행성이 있을까?

외계인은 언제 만나나: 외계지적생명체 탐사의 어제와 오늘과 내일

 전파 기술이 보편화된 지 60여 년, 인류는 지금도 수많은 전파 신호를 우주로 보내고 있다. 우리가 여기 있다고. 과연 우리는 우주에서 홀로 있는 외로운 존재일까? SETI 프로젝트의 역사와 전망을 살핀다.


시사통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