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롤러코스터처럼 요동치는 감정의 모든 것! 『감정의 롤러코스터』 본문

책 이야기

롤러코스터처럼 요동치는 감정의 모든 것! 『감정의 롤러코스터』

Editor! 2015. 7. 28. 15:53


롤러코스터처럼 요동치는 감정의 모든 것!

BBC 라디오 청취자를 사로잡은 심리 과학 논픽션: 『감정의 롤러코스터』




즐거


슬픔


역겨움


분노


두려움


질투


사랑

죄책감

희망

먼저 『감정의 롤러코스터』는 우리 감정을 아홉 가지(즐거움, 슬픔, 역겨움, 분노, 두려움, 질투, 사랑, 죄책감, 희망)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누구나 일상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이 다양한 감정들을 여러 사례들을 통해 펼쳐 보이면서, 밖으로 드러나는 우리 행동의 이면에 숨어 있던 ‘감정’의 실체를 경쾌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라디오 방송인 BBC 4에서 청취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던 프로그램을 글로 엮고 다듬은 책인 만큼 예로 드는 일화들은 생생하며,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작용 기작과 생리적, 신경 과학적 반응들을 정말 이해하기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감정 안내서’로 더없이 좋은 이 책과 함께 롤러코스터처럼 요동치는 ‘감정의 왕국’으로 지적 여행을 떠나 보시길 바랍니다. 



“감정이 가진 독특한 측면 중 하나는 겉으로 보이는 상황들이 완전히 달라진다고 해도 감정의 느낌 자체는 똑같이 유지된다는 데 있다. 노인의 즐거움은 평생에 걸친 복잡한 기억과 관련되어 있지만 그 감정 자체는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가 느끼는 것과 같다. (……) 나는 즐거움과 혐오감 같은 기본적인 감정에서 출발해 나이 들면서 발달하게 되는 죄책감 같은 감정을 거쳐 삶의 핵심을 이룬다고 여겨지는 희망에까지 탐험해 가려고 한다. 이 여행을 통해 눈물의 목적, 귓불 길이와 질투심의 관계, 침을 뱉어 놓은(그것이 자기 침이라 해도) 물을 마시기 싫어하는 이유, 희망과 수명의 연관성 등 여러 주제를 언급하게 될 것이다.”

―『감정의 롤러코스터』 본문에서



『감정의 롤러코스터』 [도서정보]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