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칼 세이건 살롱] 코스모스 오리지널 함께, 넓게, 깊이 보기 <시즌 2> 현장 스케치 본문

책 이야기/사이언스 스케치

[칼 세이건 살롱] 코스모스 오리지널 함께, 넓게, 깊이 보기 <시즌 2> 현장 스케치

Editor! 2015. 3. 5. 14:33


[칼 세이건 살롱]

코스모스 오리지널 함께, 넓게, 깊이 보기

<시즌 2> 현장 스케치




3월 2일, 월요일에 [칼 세이건 살롱] 코스모스 오리지널 함께, 넓게, 깊이 보기 <시즌 2>가 시작되었습니다. <시즌 1>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많은 분들이 강연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역시 장소 여건 상 신청해주신 모든 분들을 모시진 못했지만, 공석이 생길 경우 순차적으로 연락을 드리고 있으니 아직 연락을 못 받으신 분도 너무 아쉬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칼 세이건의 저작들


이명현 박사님의 공저서들





<시즌 2>를 이끌어주실 이명현 박사님입니다. <시즌 1>에서 워낙 재미있게 강연을 진행하셔서, 본래는 <코스모스> 오리지널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 주 목적인 사람도 강연에 빠져들어서 강연 파일을 많이 요청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명현 박사님의 <시즌 1> 강연은 블로그에도 음성파일과 PDF파일을 게시하였으니 자유롭게 감상해보시길!


코스모스 '함께 넓게 깊이 보기' <시즌 1> 1강

바로가기 [클릭]




<시즌 2> 1강은 '화성'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졌습니다. 화성에 대한 간단한 개념 설명에 이어서 화성 탐사의 역사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시즌 2>의 강연 주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되니 앞으로 [칼 세이건 살롱]에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장 「붉은 행성을 위한 블루스」

─ 『코스모스』 이후 화성 탐사의 역사


6장 「여행자가 들려준 이야기」

 보이저 이후 현대 행성 탐사의 최전선


7장 「밤하늘의 등뼈」

─ 칼 세이건은 신화와 문학을 천문학에 어떻게 이용했는가?


8장 「시간과 공간을 가르는 여행」

 칼 세이건의 수사학


9장 「별들의 삶과 죽음」

─ 별의 탄생과 죽음에서 은하계의 진화까지






화성의 이야기와 더불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Mars One'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네덜란드의 두 청녀이 화성에 인류 정착촌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최근에 화성의 개척자로 떠날 사람들을 오디션하여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화성에 가는 티켓은 편도로 한 번 화성에 가면 다시는 지구에 돌아오지 못하고 화성에 적응하여 살아야한다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실현이 불가능하다에서부터, 많은 이야기가 돌고 있는데요. 마스원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는 이명현 박사님이 나오는 <우주통>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우주통> 화성탐사 프로젝트

들으러가기 [클릭]





이명현 박사님이 준비한 강연을 끝낸 뒤에 곧바로 <코스모스> 오리지널 버전 영상을 감상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문을 하고 싶은 분들이 더 많았던 것으로 아는데 시간관계상 모든 분들의 질문을 다 받지 못하였습니다. 남은 질문이 있으신 분은 다음주 월요일에 있는 [칼 세이건 살롱]에서 질문하시면 되니 상심하지 마세요!


3월 2일에서부터 3월 30일까지 3월 매주 월요일동안 알차게 진행 될 [칼 세이건 살롱]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강연까지 참가신청을 받고 있으니 참석하고 싶으신 분은 언제든 신청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칼 세이건 살롱] <시즌 2> 참가신청 하기 [클릭]

[칼 세이건 살롱] <시즌 2> 오시는 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