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마지막 강연 본문

책 이야기/현장 스케치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마지막 강연

Editor! 2015.03.03 16:08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마지막 강연





2월 26일 목요일에 KAIST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마지막 강연이 있었습니다. 마지막 강연은 9강에 이르기까지 강의를 이끌어주셨던 한상근 교수님, 이창옥 교수님, 엄상일 교수님을 다 함께 모시고 대담을 나누는 시간으로 꾸몄습니다.






암호에 대해 재미있는 강연을 해주셨던 한상근 교수님입니다. 최근에 개봉한 <이미테이션 게임>가 암호와 관련성이 깊은 영화여서인지 암호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특히 이번 강의에 참석하신 분들 중에서도 상당수 암호나 보안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도 계셨던 것으로 압니다. 강의 때 다 듣지 못한 암호 이야기와 질문으로 더욱 깊게 암호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카이스트 명강 첫 강의를 맡아주신 이창옥 교수님입니다. 우리의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수학과 그 수학이 어떻게 일상 속에서 활용이 되는지 굉장히 많은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해주셨죠. 기상일기부터 테스트에 대한 결과 예측에도 쓰이는 수학까지. 수학이 얼마나 정교하면서도 일상 속에서 가까이 자리 잡고 있는지 첫 강의를 통해 풀어가며 이후의 강의를 듣는데 필요한 개념을 확실하게 다져주셨습니다.






엄상일 교수님은 실질적으로는 카이스트 마지막 강의였던 9강을 멋지게 마무리해주신 교수님입니다. 보다 수학에 대하여 깊이 있게 파고들면서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는 강의로 꾸며주셨습니다. 짝짓기나 수학난제, 4색문제 등 수학의 이론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밟고 가며 그 수학이 현재는 어떤 부분에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까지 상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자칫 어렵고 지루해질 수 있는 수학이론이지만 유머러스하게 강연을 진행해서 참석자들의 인상에 깊게 남는 교수님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미리 받은 질문으로 교수님 세 분의 대담이 끝난 이후에는 즉석에서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강의까지 자리를 빛내주신 분들답게 다방면으로 수학, 혹은 IT와 관련된 질문들이 나왔습니다.




그 중 엄상일 교수님도 한상근 교수님에게 암호에 대한 질문을 해서 답변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카이스트 명강 4기 <수학으로 IT 세상을 풀어라> 마지막 강연도 막을 내렸습니다. 12월 초부터 2월 말에 이르기까지 기나긴 강연을 끝까지 참석해주신 모든 참석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훌륭한 수학 강의를 진행해주셨던 이창옥 교수님, 한상근 교수님, 엄상일 교수님께도 감사인사드립니다. 또한 함께 행사 진행을 준비하느라 고생하셨던 과학동아 관계자 분들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현재는 카이스트 명강 1기와 2기까지 책으로 나왔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했던 3기와 이번에 막을 내린 4기도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강연 내용을 전해드리기 위해 열심히 책으로 제작 중에 있습니다.


카이스트 명강 4기는 끝이 났지만 사이언스북스에서는 다양한 과학 강연과 과학도서를 출간하기 위해 이곳저곳 뛰어다니고 있으니 계속해서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카이스트 4기 명강에 성원과 관심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카이스트 명강> 시리즈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1.4킬로그램의 우주, 뇌

도서명을 클릭하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