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백년 허리 상담실> 1월 QnA (3) 허리 디스크 관리법 본문

책 이야기

<백년 허리 상담실> 1월 QnA (3) 허리 디스크 관리법

Editor! 2016.02.18 15:12

<백년 허리 상담실> 1월 QnA

(3) 허리 디스크 관리법


<백년 허리 상담실>에 들어온 1월 질문들의 답변을 확인하는 시간! 오늘은 마지막으로 '허리 디스크 관리법'을 주제로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이미 허리 디스크 및 요통으로 한 차례 고통을 겪으신 분들의 질문입니다. 정선근 교수님은 『백년 허리』에서 디스크 환자라고 하더라도 섣불리 수술을 받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환자의 98%는 수술 없이도 완치가 될 수 있으며, 실제로 수술이나 치료 없이 요통이 줄어든 사례들도 책 속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술 없이 허리 디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백년 허리 상담실> QnA에서 살펴보세요.



1) 50대 여성

Q. 경도의 척추 측만증이 관찰된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가정주부이기 때문에 가사일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쇼파에 누워있는 생활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은 저희 어머니 이야기인데요. 이 경우 척추기립근강화운동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나, 나이로 인해서 어떤 운동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또 평소 돌침대를 쓰시는데 이것도 허리에 악영향이 되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A. 돌침대 허리에 매우 나쁩니다. 두껍고 푹신한 요나 라텍스 같은 것을 깔고 주무시도록 하세요. 기림근 강화이전에 자연복대부터 만드셔야합니다. 섣부른 기립근 강화는 디스크 손상의 지름길입니다. 


2) 20대 남성

Q. 선생님께서 요통의 원인은 인대가 늘어나서도 아니고 근육이 뭉쳐서 그런 것도 아니고 디스크 섬유륜 손상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디스크 손상은 일부분일 뿐이지 요통의 원인은 다양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허리 다친 이후로 정말 많이 공부를 했는데요. 요통의 원인이 되는 근육이 크게 장요근, 요방형근, 이상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 근육들이 뭉치거나 단축이 되면 요통이 온다고 해서 폼롤러나 라크로스공으로 풀어주곤 했습니다. 그리고 MRI 찍기 전에 디스크 탈출인지 모르고 인대가 늘어났다고해서 프롤로테라피도 맞았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요통의 원인이 디스크 손상 하나 때문인가 입니다. 선생님께서 서울대학교 강의에서 말씀하신걸로 보면 허리에는 뭉칠 근육도 없고 늘어날 인대도 없다고 하셔서 혼란스럽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근육과 인대는 요통과는 상관이 없는가? 두 번째 질문은 요즘 많은 의사들이 프롤로테라피 치료를 하고 있는데 이런 치료는 효과가 없는 건가요? 선생님의 소중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A. 근육 때문에 허리가 아프다는 것은 정말 잘못된 도그마입니다. 잊어버리십시오. 빨리 잊을수록 허리에 도움됩니다. 인대에 의한 통증도 거의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근육이나 인대를 강화하는 프롤로주사는 허리 통증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40대 남성

Q. 허리 통증 및 다리 통증이 있어서 MRI를 찍었는데 디스크라고 합니다. 약물치료 후 진전이 없어서 주사치료를 받으라는데, 좀 깨름직해서 운동치료를 이야기했더니 도수치료를 권해서 그것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수치료에서 교수님이 하지 말라고 하는 운동을 시키더군요.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A. 나쁜 운동, 동작은 피하는 것이 답입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을 하세요.


4) 30대 여성

Q. 현재 나이 39세이며, 27세에 무거운 가방을 들고 다니는 일을 하다가 허리가 많이아파서 일주일동안 펴지 못하고 아팠던 적이 있었습니다. 8년 전 건강검진에서 척추관협착증세가 약하게 생겼다고 했었고, 그후로 항상 피곤하거나 몸이 힘들면 허리부터 아픕니다. 얼마 전에는 여행 가서 눈썰매를 1시간정도 끌어주고 났더니 다음 날부터 허리가 아프고, 앉아 있을때 제일 아프고 엉치뼈와 뒷무릎까지 아파옵니다. 이번에 이렇게 한달 넘게 오래 아파보긴 처음입니다. 통증이 있을때 마다 침 치료를 통해서 호전되곤 했는데, 이번에는 척추관절병원에가서 검진을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등 통증도 10년 넘게 가지고 살고 있는데, 저에겐 어떤 운동이나 처방이 좋을까요?

A. 일단 멕켄지 동작 1-2개월 열심히 한 다음 경과를 봐야 합니다.


5) 40대 여

Q. 척추 측만, 골반 틀어짐에 대한 교정 자세가 있나요?

A. 특발성 척추측만은 운동으로 치료되기 쉽지 않습니다. 


6) 30대 남성

Q. 오른쪽 발가락 부분 마비 증상으로 30대 초반에 수술을 받았고 일년정도 되었습니다. 항상 재발의 걱정을 안고 생활하고 있는데요. 햄스트링쪽이 아직도 힘이 적게 들어가서 쥐가 나고 경련이 납니다. 이런 증상은 근육이 약해져서 그런건지 궁금하고 걷기 운동 외에 어떤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지 궁금합니다.

A. 신경이 약해셔서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신경이 1-2년 지나면서 좋아지면 호전될 것입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하면서 기다리세요. 


7) 50대 남

Q. 정선근 교수님의 허리통증 강연을 듣고 문의 드립니다. 협착에 대해서도 살짝 언급을 해주셨는데 증상이 허리를 뒤로 젖히면 아프고 종아리까지 통증이 있어서 오래 못 서있고 걷기 힘든 상황입니다. 허리를 앞으로 숙여야 통증이 가시고요. 맥킨지 운동이 협착증에도 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몇 몇 글에는 요추협착증인 사람은 금지라고 되어 있어서요.

A. 협착증에 멕켄지 금지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믿지마세요. 정말로 협착증인지부터 확인해 보시고, 협착증이 있어도 멕켄지 운동은 도움됩니다. 증상을 봐서는 신경염증 줄이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약물이나 주사요.


맥켄지 운동은 당장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들도 강도를 약하게 하여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앉아서 일하는 중 혹은 서서 일하는 중에도 중간중간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으로, 익혀두시고 평소에 꾸준히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

맥켄지 운동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① 엎드려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바로가기]

② 앉아서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바로가기]

③ 서서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바로가기]


<백년 허리 상담실>은 2월까지 운영하니 허리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백년 허리 상담실>로 들어와 질문을 남겨주세요. 『백년 허리』의 정선근 교수님이 직접 답변을 달아드립니다. 2월 질문은 3월 초에 모두 모아 SNS를 통해 공개해드립니다.

<백년 허리 상담실> [바로가기]


더 자세한 허리 건강 관리방법은 정선근 교수님의 『백년 허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백년 허리』 [도서정보]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