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개기일식 간략 스케치 : 직접 찍은 개기 일식 영상과 개기일식에만 볼 수 있는 그림자 본문

책 이야기/사이언스 스케치

개기일식 간략 스케치 : 직접 찍은 개기 일식 영상과 개기일식에만 볼 수 있는 그림자

Editor! 2017. 8. 22. 18:31

개기일식 간략 스케치

직접 찍은 영상과 개기일식에만 볼 수 있는 그림자



사이언스북스의 편집주간님이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8월 21일, 어제 있었던(한국 시간으로는 8월 22일 새벽 2시 15분 경) 미국의 개기 일식을 직접 눈으로 보기 위함이었는데요. 사이언스북스 페이스북을 통해서 개기 일식 현장 중계도 진행하여, 한국 시간으로는 새벽 2시를 넘긴 늦은 시간이었지만 다 같이 개기 일식 직전의 현장 분위기도 보고 개기 일식 사진도 보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사이언스북스 독자 분들을 위하여 블로그에도 간단하게 개기 일식 하이라이트 장면만 뽑아서 간략하게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뜸 들이지 말고, 개기 일식 영상부터 볼까요?



개기 일식 순간 1분의 영상입니다.


‘다이아몬드 링’이라고도 하는 ‘금환’이 생기는 순간, 밤하늘이 어두워지면서 순간적으로 별이 보입니다. 특히 금성이 눈부시게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개기 일식 진행 중의 사람들 반응입니다. 환호성, 탄성, 비명 등 뜨거운 흥분이 어두운 현장을 달굽니다. 다 같이 생생한 현장감을 느껴보시죠!



바늘구멍 사진기와 거울을 이용한 일식 사진입니다. 일식 진행 상황이 보이죠?



개기 일식이 시작된 지 2분 정도 지나자 햇볕이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맨눈으로 보니 백열 전구를 가까이 대고 보는 것 같은 밝기의 빛이 환하게 빛납니다.


일식 때만 볼 수 있는 나뭇잎 그림자입니다. 


잘 보시면 초승달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바늘구멍 사진기의 효과를 나뭇잎 그림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일식이 끝나 감에 따라 나뭇잎 그림자 모양도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일식이 끝나 가는 모습입니다. 이 일식을 보기 위해 수 년을 준비하며 기다린 사람들도 많았는데, 그에 비하면 찰나의 순간에 끝나버린 일식이 너무나 아쉬웠습니다.


사진과 영상으로나마 일식의 현장을 나눠보았는데요. 한국에서도 개기 일식의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