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ADEX 2017 전시에 다녀왔습니다! 본문

책 이야기/사이언스 스케치

ADEX 2017 전시에 다녀왔습니다!

Editor! 2017. 10. 20. 18:36


서울 아덱스 2017 전문 관람을 다녀왔습니다. 10월17일(화)부터 22일(일) 성남시에서 열리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로 17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행사장을 찾아와 개막 사를 남겨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해당 행사는 오늘(금)까지는 전문 관람 기간으로 전문 관람객만 참여가 가능하지만 21, 22일 주말동안은 일반 관람이 가능합니다.


일반 관람은 전문 관람보다 더욱 즐길 거리가 많고 전시 내용도 살짝 변하는 거 같은데요. 우선 맛 보기로 사이언스북스 독자 분들께 비즈니스 데이 체험기를 사진 위주로 공개합니다. ^^


서울 아덱스 2017 공식 홈페이지




전시는 실내 전시와 실외 전시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실내 전시는 기업체 부스 전시 위주였습니다.


먼저, 실내 전시부터 빠르게 구경해 볼까요?



실내 전시장 내부.










각 기업체에서 연구·개발한 항공기/전투기/헬리콥터/드론/전차/인공위성/미사일/엔진/변속기 등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직원의 상세한 기능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차룬형 의무후송차량 내부.





차륜형장갑차(파병용) 내부.




평상시에는 쉽게 구경하기 힘든 내부 구조나 계기판을 직접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총기 류를 포함하여 전투기나 탱크 부속품들을 연구하고 판매하는 기업들도 많이 참여하여 볼 거리가 다양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눈길이 갔던 실내 전시는... 엔진이었습니다!!

DK 대백과사전 『비행기』에서도 전투기나 항공기 엔진을 보여주는 페이지들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는데요. 이렇게 실제로 엔진을 볼 수 있는 경험은 흔치 않으니까요!






엔진 앞에는 프라모델로 어떤 모델에 사용되는 엔진인지 시각적으로 명시해 놓아서 구경하는 재미가 더욱 쏠쏠했습니다.





참여자가 직접 주행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도 눈에 들어옵니다. 아마 일반 관람 때는 전문 관람 때보다 더욱 다양한고 많은 체험 공간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그러면 본격적으로! 전차와 전투기 실물을 구경할 수 있는 실외 전시장으로 나가볼까요?







FA-50 파이팅 이글

T-50을 공대공, 공대지 공격 능력을 보강하여 개량한 국산 경공격기입니다.




KF-16 파이팅 팰콘.

대한민국 주력 전투기로 최초로 전자식 조종방식을 채택한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F-15K 슬램 이글

2005년부터 공군에 도입된 최신예 전투기로, 독도와 이어도를 포함한 한반도 전역을 완벽 수호 가능한 동북아 최강의 전투기입니다.




KA-1 웅비

국산 훈련기인 KT-1을 지상 표적을 식별하여 전투기들이 공격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공중전술통제기로 개조 개발한 항공기입니다.




F-5E 타이거Ⅱ

영화 TOPGUN에서 가상 적기로 출연한 기종으로, 한반도 영공방위의 최일선에서 활약 중입니다.




F-4E 팬텀Ⅱ

F-4는 하늘의 도깨비라는 별칭을 가진 기종으로 69년 8월부터 도입되어 40여 년간 대한민국 영공을 지켜온 전투기입니다.




T-50 골든 이글

최초 국산 초음속 고등 훈련기로 공군의 조종사 훈련에 사용됩니다.




KT-1 웅비

국내 개발 조종사 훈련기로 대한민국 공군 및 해군 조종사 양성을 위한 기본비행 훈련 임무를 수행 중입니다.




E-3 AWACS 센트리

보잉 707을 개조한 기종으로 적 레이더 교란을 통한 적 방공망 무력화 및 임무를 수행한 뒤 귀환하는 아군기 보호 임무를 수행합니다.




F-22 랩터:미

21세기 제공권 장악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텔스 전투기입니다.




C-17 글로브마스터 Ⅲ

전략 수송기로 대륙 간 다량의 화물 및 인원을 수송합니다.





호주 폴베넷의 곡예 비행팀 비행기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




P-3C 오리온

잠수함 킬러로 알려져 있으며 해상초계, 정찰, 대잠전에 쓰이고 있습니다.




C-130H 허큘레스

전술 수송기로 전략 수송기가 수송한 물자를 전투 지역에 수송, 공중 투하 및 인원 투하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UH-60 블랙 호크

긴박한 전투상황 하에서도 공중강습, 부상병 후송 등의 임무를 수행해 내는 다용도 헬기입니다.




KUH-1 수리온

노후 헬기인 500MD와 UH-1H 기종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한국형 기동헬기입니다. 배트남전쟁에서 활약했던 UH-1에 대한 글을 다음 링크에서 읽을 수 있으니 함께 감상해보세요.


<비행기, 역사를 뒤집다> 7. 베트남전쟁의 상징 UH-1 [클릭!]



아래부터는 전차 전시입니다.















사이언스북스에서는 DK 대백과사전 『비행기』의 인기를 등에 업고, DK 대백과사전 『탱크』도 출간하고자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밀리터리에 관심 있는 분들, 전차를 좋아하는 분들, 그리고 관련 업종에 다니시는 분들은 많이 기대해 주세요. ^^





여기까지 보여드린 것...이 꽤 많아보일 수 있지만 실외 전시의 일부라는 사실! 아덱스 2017 전시에 가시면 굉장히 많은 기종의 전투기와 전차들을 하나하나 찬찬히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에어쇼를 즐길 수 있는 공간 같은데요. 갔을 때는 비도 내리고 있고, 에어쇼 시간이 지나버려서 구경하지는 못했습니다. 일반 관람 때도 에어쇼 일정이 있다고 하니까 에어쇼도 함께 즐길 분들은 아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시간을 미리 확인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아덱스 2017 전시 홈페이지




두 시간동안 열심히 돌아다녔으나, 너무 빨리 지나쳐서 아쉬운 전시 공간도 있었을 정도로 알찬 전시입니다. 쉽게 접할 수 없는 전투기와 전차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전시인 만큼, 특히 DK 『비행기』를 너무나 재미있게 읽고 소장하신 독자 분들께는 강력 추천 드립니다! 이번주 주말, 꼭 한 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 



물론, 『비행기』도 함께 읽고 가면 더욱 인상 깊은 전시 관람이 가능하겠죠?


DK 『비행기』 [도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