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지혜롭고 체계적인 요가 수행을 위한 『요가의 과학』 본문

(연재) 사이언스-오픈-북

지혜롭고 체계적인 요가 수행을 위한 『요가의 과학』

Editor! 2020. 12. 29. 09:42

추운 계절, 힘든 시기일수록 고단해진 몸과 마음을 추스리고 돌볼 시간이 필요한 때입니다. 몸이 유연해야 요가를 배울 수 있을까요? 명상이나 요가 수련은 과학과 동떨어진 방법일까요? 해부학과 생리학을 바탕으로 한 ‘운동의 과학’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요가의 과학』은 몸과 마음 모두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요가의 모든 것을 과학적으로 보여 주는 책입니다. 에콜스 요가를 창시한 명상 요가 전문가 원정혜 선생님이 이 책 출간을 반기며 보내 주신 추천사를 먼저 보시고 요가의 과학 속으로 첫 발을 내딛어 주시기 바랍니다.


지혜롭고 체계적인 요가 수행을 위한 『요가의 과학』

 

50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요가는 “과학이고, 철학이며, 문학이고, 예술, 교육”이라 할 만큼 거대한 문화적인 흐름을 이끌어 왔습니다. 요가는 몸과 마음, 심리적, 정신적, 영적 영역까지 아우르는 수행 방법입니다. 바른 숨의 흐름과 정확한 근육, 관절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은 요가 수행을 위한 첫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근육과 관절, 신경, 호르몬의 흐름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각 개인에 적합한 신체적인 움직임과 수행법을 선택하는 것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가의 과학』 46~47쪽에서

 


『요가의 과학』은 30여 년간 요가 수행을 해 오면서 이런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한 내용을 현실화한 책입니다. 이 책을 쓴 앤 스완슨은 NASA 과학자의 딸로 성장하면서 과학적인 부분을 체득하며 의학을 공부하고 요가 수행을 경험하면서 이론적인 부분들을 실천적인 방법들에 접목하고 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스스로를 ‘심신 과학 교육자 겸 요가 요법사’라고 소개할 만큼 몸과 마음의 상태를 과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는 저자는 이 책에 자신의 지식과 수행 경험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과학적인 잣대로 고전의 요가를 보는 저자의 관점은 각 분야에서 요가를 바라보는 다각적인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의 폭을 넓혀 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요가의 과학』 178~179쪽에서

 


『요가의 과학』은 외적인 요가 동작들의 움직임 원리를 의학적, 과학적, 운동 역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봄으로써 요가 수행의 가치를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요가 동작 시 움직이는 신체의 내부를 CT 촬영한 듯이 볼 수 있게 구성해 움직임의 이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상해를 예방하고 개인적인 증상에 맞춰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명상, 만트라, 니드라, 차크라과 같은 고전적인 요가 수행의 방법들에도 접근함으로써 요가 수행 근본의 형식을 지키면서 현대적인 상황에 맞춰 요가 수행을 적용하고자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질문과 답변은 요가 수행 시 갖게 되는 의문점을 해소해 줄 뿐만 아니라 비대면 시대의 홈트레이닝을 위한 지혜로운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깊이 있는 수행을 원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체계적인 요가 수행을 위한 필독서로 소장할 만한 책이 아닐까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요가의 과학』

 

 

『달리기의 과학』 

 

 

『인체 완전판』

 

 

『인체 원리』

 

 

『심리 원리』

 

 

『음식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