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cienceBooks

<백년 허리 워크샵> 정선근 교수님 강의 본문

책 이야기/사이언스 스케치

<백년 허리 워크샵> 정선근 교수님 강의

Editor! 2016.02.23 15:40



2월 20일 토요일에 서울대병원에서 정선근 교수님 강의가 있었습니다. 날씨 좋은 토요일 오후였음에도 많은 분들이 자리를 채워주셨습니다. 놀러가기 좋은 주말에도 강의실에 많이 찾아오셨다는 것은 그만큼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는 뜻이 아닌가 싶습니다.




워크샵 중 한 시간은 정선근 교수님의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위 화면은 이날 강의하신 정선근 교수님의 파일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강의에 오신 분들만이 아니라,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의 분들이 공감하실 요통 인생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넘어지는 등의 사고로 허리를 삐끗한 것을 시작으로, 나이가 들수록 그 요통의 주기가 짧아지고 통증도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많죠.




『백년 허리』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언급되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선근 교수님이 공부했던 교과서만 봐허리를 구부린 자세가 올바른 자세이며, 요추전만 자세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요추전만 자세가 요통이나 디스크가 발생시킨다고 생각한 거죠.


그러나 MRI로 찍은 수핵의 위치로 봤을 때 요추전만이 훨씬 허리에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심한 분들은 디스크 수핵이 터져서 극심한 고통을 겪기도 하는데요. 이 수핵이 요추전만 자세에서는 안쪽으로 들어오며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구부린 자세에서는 수핵이 뒤로 밀리며 언제 터질지 모르는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것이죠.



때문에 현재까지도 많은 병원에서 권하는 허리를 앞으로 굽히는 운동(스트레칭)은 디스크가 있는 사람에게 매우 좋지 않다는 겁니다. 물론 엑스표 쳐져 있는 운동들은 허리가 건강한 젊은 분들은 자주할 수록 허리 근육이 강화되는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허리 디스크가 있거나 요통이 있는 분들에게 저 운동을 시키는 것은, 마치 팔 부러진 사람에게 팔이 약해졌으니 아령으로 팔 근육을 강화시키라는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아령을 들고 하는 팔 운동은 팔의 근력 강화에 매우 좋지만 부러진 사람이 하면 뼈가 안 붙고 오히려 더 심한 통증만 유발시키 듯이요.




강의가 끝나고 나서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자신이 겪고 있는 허리 통증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평상시 허리 관리방법과 자세, 치료방법 등 허리 건강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오갔습니다.





직접 다니는 병원에서 배운 허리 스트레칭을 보여주며 올바른 운동인지 체크를 해달라는 분도 계셨습니다. 『백년 허리』를 읽어보신 분들은 사진 속 운동이 허리에 좋은지 나쁜지 딱 보자마자 아시겠죠? 허리를 앞으로 굽히는 운동은 디스크가 있는 분들께 매우 안 좋은 운동이며 매우 안 좋은 자세입니다.




정선근 교수님의 강의로 요통과 디스크가 왜 생기며 왜 앞으로 굽히는 스트레칭이 널리 퍼졌는지 그리고 올바른 자세에 대해 의학적으로 알아본 뒤, 질의응답 시간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허리 관리 방법과 치료 방법에 대해 상세히 들을 수 있었던 알찬 워크샵이었습니다.



강연이 다 끝나고서 정선근 교수님께 사인 받는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이렇게 강의 끝..이 아니라 휴식시간을 가진 뒤 올바른 허리 운동을 배우는 시간이 준비되었습니다!




운동법을 알려주신 분은 물리치료사로 계시는 성관식 선생님입니다. 『백년 허리』을 읽으신 분들은 사진을 보며 왠지 낯이 익다고 생각하실 거 같습니다. 바로 『백년 허리』에 다양한 운동법과 자세를 직접 시연해주신 선생님이죠. ^^




사진 속에서 배우고 있는 자세는 엎드려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입니다. 맥켄지 운동은 디스크가 있는 분들도 할 수 있는 운동으로 30분에 한 번씩 자주 할 수록 좋은 운동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디스크를 손상시키게 될 수도 있으니 바른 자세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관식 선생님과 정선근 교수님의 지도를 받으며 올바른 운동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에 대표로 나와 있는 분 외에 다른 분들도 집중해서 운동법을 배웠습니다. 맥켄지 운동은 지금 허리가 아프신 분들은 물론 건강하신 분들도 자주하면 좋은 운동이니 꼭 배워서 함께 해보세요. 사이언스북스 블로그에 맥켄지 운동 방법을 상세히 올려놓았으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서 하는 맥켄지 운동 [바로가기]

앉아서 하는 맥켄지 운동 [바로가기]

엎드려 하는 맥켄지 운동 [바로가기]



이렇게해서 강의가 다 끝났습니다. 허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쉽게 배워서 할 수 있는 운동법까지 함께 알아본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백년 허리 워크샵>은 1월과 2월, 총 두 차례 진행하였는데요. 워낙에 많은 분들이 강의를 신청하셨고 현재까지도 추가 강연이 있는지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인기 강연이었습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백년 허리 워크샵>을 더 진행할 수 있는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추가 강연 소식이 올라오면 사이언스북스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통해서 안내를 드릴 예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사이언스북스 SNS를 구독해주세요. ^^


추가로 이날 강연장에서 촬영한 정선근 교수님 강연 영상을 3월 중에 공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영상 또한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연을 듣지 못하신 분들도 『백년 허리』에 허리 운동방법이 상세하게 적혀 있으니 『백년 허리』를 읽어보세요.


『백년 허리』 [도서정보] ← 클릭

0 Comments
댓글쓰기 폼